[교육심리]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

 1  [교육심리]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1
 2  [교육심리]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2
 3  [교육심리]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3
 4  [교육심리]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4
 5  [교육심리]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5
 6  [교육심리]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6
 7  [교육심리]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7
 8  [교육심리]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험불안이 학습과 시험단계에서 미치는 효과

학생들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세가 시험불안이다. 학생들이 가장 고민하고 있는 문제가 바로 성적이고, 공부로 인해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시험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불안감을 갖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오히려 불안감을 갖는다는 것은 그만큼 성취 동기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험 불안 증은 시험을 앞두고 심한 불안감을 느끼고 무기력해지며, 주의집중이 전혀 안 된다든지, 두통, 시력 장애, 위장 장애, 현기증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든지 불면증이나 사소한 자극에 대해서도 흥분을 잘하고 파괴적으로 되는 증상을 보여준다. 보다 심한 경우에는 의욕상실, 식욕부진, 극도의 무력감을 나타내 학교를 포기하거나 극심한 경우에는 정서적 혼돈 상태에 빠져 정신병적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우리나라와 같이 학업성적에 절대적인 중요성을 부여하는 사회에서는 이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이 시험불안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특히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능력이 약한 경우, 주위에서 비현실적으로 높은 기대를 하여 이에 대한 부담감이 심할 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시험불안은 일반적인 불안 상태와는 달리 구체적인 특정 상황에 국한된 문제이므로 체계적 둔감법의 방법을 통하여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즉 불안감을 주는 시험 상황들을 그 불안감의 강도에 따라 차례로 배열해 놓고, 긴장이 완전히 완화된 상태에서 그 상황들을 약한 것부터 차례로 상상해본다. 긴장이 완화된 상태에서의 이러한 훈련은 차츰 불안 상황에서도 마음의 긴장을 풀 수 있게 한다. 또는 불안을 가라앉힐 수 있는 장면이나 상상을 임의로 떠올리는 연습을 반복한 후 불안 상황에서 그 심상을 이용하여 불안을 진정시키고 차분한 마음을 회복하는 방법도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