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

 1  [교육심리]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1
 2  [교육심리]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2
 3  [교육심리]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3
 4  [교육심리]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4
 5  [교육심리]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5
 6  [교육심리]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6
 7  [교육심리]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7
 8  [교육심리]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동기의 개념

어떤 학생은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데 반하여 어떤 학생은 외부의 간섭을 받아야만 공부를 한다. 또 같은 학생이라 할지라도 어떤 때는 자발적으로 어떤 때는 마지못해서 공부를 한다. 좋지 못한 성적을 받을 경우에도 어떤 학생은 더욱 열심히 공부하는 데 반하여, 어떤 학생은 자포자기한다. 이러한 학습 행동과 밀접하게 관련된 개념이 동기이다.
동기(motivation)란 “움직인다”는 의미의 라틴어 mov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동기라는 개념은 인간 행동의 촉진적 역할을 하는 추동(drive), 욕구(need), 흥미, 가치 및 태도 등이 내재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설명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고 다소 견해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Warren은 동기란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의식적 경험 또는 무의식적 조건’ 이라 하였고, Lindsley는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을 일으키고, 방향을 잡아 주고 유지하는 힘의 총합’ 이라 하였다. Combs는 ‘자아개념을 보존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계속적인 힘’ 이라 했고, Guthrie는 ‘반응의 강도를 높이는 조건’ 이라 하였으며, Chauhan은 ‘동인과 목표를 연결하는 개념’ 이라 하였다.
동기의 개념을 어떻게 규정하든 동기가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은 확실하다. 결국 동기란 인간의 행동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고, 행동의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며, 행동의 수준이나 강도를 결정하는 심리적인 상태 또는 과정으로서 인간 행동의 활성화를 증진시키기도 하고 감소시키기도 하는 내면적 현상으로 이해된다.
참고문헌
1.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2. 김아영 외5(1998). 교육심리학. 서울: 학문사
3. 이용남 외7(1999). 신교육 심리학. 서울: 학지사

※ 참고사이트 ※

1. http://kongjuw2.kongju-e.ac.kr/~kjh1226/y9.htm
2.http://www.psychonews.co.kr/psy31.htm
3.http://counsel.hannam.ac.kr/lim/anxiety.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