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

 1  [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1
 2  [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2
 3  [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3
 4  [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4
 5  [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5
 6  [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6
 7  [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7
 8  [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켈러(Keller)의 학습동기설계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주의(Attention)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습자극에 학습자의 주의가 기울여져야함.
․호기심, 주의환기, 감각추구 등의 개념과 연결되어 있음
→특히 호기심은 주의를 유발․유지 시켜주는 주요 요인

① 자신의 환경 안에 있는 새롭고, 이상하고, 기존의 것과는 다른 요소들에 대해 관심 을 갖거나 그들을 조작하면서 적극적으로 반응하고,(주의 유발시키는 방법과 관련)
② 자신과 주의의 환경에 대하여 더 알고싶어 하거나 알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내며,
(흥미 유지시키는 방법과 관련)
③ 새로운 경험을 얻기 위해 주의를 탐색하고, (주의 유발시키는 방법과 관련)
④ 주위의 자극들을 더 잘 알기 위해 자극들을 계속적으로 검토하고 탐구한다. (흥미
유지시키는 방법과 관련)

․지각적 주의환기(perceptual arousal)
새롭고 신기한 사건이나 사실을 제기함으로써 학습자의 호기심이나
주의를 유발시키는 것.
․인식적 주의 환기(epistemic arousal)
학습자들이 스스로 새로운 정보를 추구하고 문제해결을 하도록
계속적으로 주의나 호기심을 유지시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