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항존주의

 1  [교육철학] 항존주의-1
 2  [교육철학] 항존주의-2
 3  [교육철학] 항존주의-3
 4  [교육철학] 항존주의-4
 5  [교육철학] 항존주의-5
 6  [교육철학] 항존주의-6
 7  [교육철학] 항존주의-7
 8  [교육철학] 항존주의-8
 9  [교육철학] 항존주의-9
 10  [교육철학] 항존주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항존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 1. 정의 및 개념 정리
@ 항존 주의는 현대문명이 지니고 있는 방향상실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다. 즉 현대의 물질주의는 인류를 파멸의 구렁텅이로 몰고 갈 것이 틀림이 없으므로 이것을 구원하기 위하여 항존 주의는 절대적인 진리를 강조한다.
시공을 초월하여 항구적으로 불변하는 진리를 포함하고 있는 고전과의 대화를 통해, 인간 지성의 계발을 목표로 하는 교육사상이다.
종교적 세계관 위에서 철저한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로서 절대 불변하는 진리의 보편성과 이성적 존재로서의 보편적 인간에 대한 신념에 기초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의 기본 원리는 변하지 않고 또 영원불멸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진보주의를 가장 싫어하고 이에 혹독한 비판을 가하면서 등장하였다.
진보주의가 ‘변화의 원리’를 강조하는 데 반해서 항존 주의(perennialism)는 ‘절대적인 원리’로 돌아갈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항존 주의의 철학적 배경은 고전적 실존론(③ 실존주의의 견해 실존주의는 근대의 합리주의·실증주의적인 사상에 반대하여 성실한 개별적인 주체성을 무엇보다도 중요시 한다. 이에 따라 실존주의가 교육철학은 본질적인 인간 본성의 재검토에서부터 시작된다. 인간은 그 본질보다도 인간존재 그 자체에 그 의의가 있다는 것으로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런 인간이 비로소 본질적인 인간이 되고, 자기의 참된 생을 살고 있는 인간이 되는 것이다.) 에서 찾을 수 있으며 대표적 철학자로는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와 아퀴나스(Aquinas) 등이 있다.
항존 주의자들에 의하면 아무리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사회적인 변화를 내세우고, 또 현대 사회가 가속적으로 변화한다고 하더라도 그들은 ‘영원성’이라는 것이 변화보다는 좀더 궁극적인 실체라고 주장한다.
그들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이란 변화하지 않으며, 본질적으로는 동일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훌륭한 생활이라는 것도 그러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항존 주의자들은 교육의 기본원리는 변하지 않고 영원불변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일찍이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도 이러한 영속적․항구적․보편적․근본적인 것을 추구하려고 노력하였다. 플라톤은 이를 ‘이데아(idea)의 세계’에서 찾으려고 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물질적인 것이 예속되어 있는 ‘정신적인 형상(form)'이야말로 영원불변하는 것으로서, 모든 실재의 근원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 항존 주의란 - 항존 주의는 진보주의 교육이념을 전면 부정하면서 193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항존의 뜻은 영원, 불변, 영생의 뜻을 지니며, 항존 주의는 현대문명이 갖는 혼란 속에서 지적. 도덕적. 경제적 확실성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데서 출발한다. 항존 주의 사상은 멀리는 그리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구체적으로는 중세말 13세기에 아퀴나스에 의하여 추구된 사상을 기초로 한 현대적 교육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항존 주의는 과학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를 강조한 본질주의와 진보주의와 달리 종교적 세계관 위에서 철저한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로서 절대 불변하는 진리의 보편성과 이성적 존재로서의 보편적 인간에 대한 신념에 기초하고 있다.

서론 -2 .등장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