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방법)과 장애요인

 1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방법)과 장애요인-1
 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방법)과 장애요인-2
 3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방법)과 장애요인-3
 4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방법)과 장애요인-4
 5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방법)과 장애요인-5
 6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방법)과 장애요인-6
 7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방법)과 장애요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방법)과 장애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과 장애요인

Ⅰ.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

1.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2. 상대를 존경하고 신뢰감을 조성하라
3. 장애물을 제거하라
4. 피드백을 하라
5. 강압이나 조작을 피하라
6. 상대방을 수용하려는 자세를 가져라
7. 소문을 활용하라

본문내용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법과 장애요인

I.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이란 일련의 과정을 거쳐 송신자가 의도한 대로 수신자에게 메시지(정보)가 전달될 뿐만 아니라 이해되어야 하는 성질의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의 가정생활이나 학교생활에서나 그 어떤 집단에서나이 같은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이란 실로 어렵다는 것을 체험하고 있다.
스토너(J. A. F. Stoner)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는 의사소통의 과정이 실로 복잡하다는 데서 연유될 뿐만 아니라 인간은 본질적으로 성장배경, 욕구, 정서, 가치관 및 경향에 따라 현실(real)을 지각하고 해석한다는 데서 연유된다고 본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개인과 조직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데도 실제로는 여러 가지 장애 때문에 그것이 상당히 비효과적이라는 데 심각한 문제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란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정보의 교환을 방해하는 요인인데 데이비스(K. Davis) 등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구분하여 논의하고 있다.
(1) 인간적인 것에 의한 장애(personal barriers) : 작업 상황에서 흔히 일어나는 이 장애에는 심리적 거리(psychological distance)를 의미하는 인간의 감정, 가치관 및 나쁜 청취습관 등이 포함된다.
(2) 물리적인 것에 의한 장애(physiological barriers) : 커뮤니케이션 환경 하에서 일어나는 장애를 의미하는 이 장애에는 외부로부터의 소리가 전형적인 것이고 기타 공간적인 거리 및 벽 등의 요인이 포함된다.
(3) 어의(語義)에 의한 장애(semantic barriers) : 거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의미를 지닌 단어(word), 그림 및 육체언어와 같은 행동 등의 상징(symbol)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미레의 상징은 지도(map)가 실제적인 영토 그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기술하는 것에 불과하듯이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닐 수 있고 그 중에서 어떤 의미를 선택해야 하므로 여기에서 의사소통의 장애가 일어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