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마틴루터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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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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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생애
루터는 1483년 11월 10일 작센안할트주 아이슬레벤에서 출생하였다. 1501년 에르푸르트대학교에 입학, 1505년 일반 교양과정을 마치고 법률 공부를 시작하였는데, 자신의 삶과 구원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 무렵 도보여행 중 낙뢰를 만났을 때 함께 가던 친구의 죽음을 계기로, 그 해 7월 학업을 중단하고 에르푸르트의 아우구스티누스 수도회에 들어갔다. 1507년 사제가 되고, 오컴주의 신학교육을 받아 수도회와 대학에서 중책을 맡게 되었다. 1511년 비텐베르크대학교로 옮겨, 1512년 신학박사가 되고 1513년부터 성서학 강의를 시작하였다.
그는 이때, 하느님은 인간에게 행위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간에게 접근하고 은혜를 베풀어 구원하는 신앙을 재발견하였다. 이 결과가 당시 교회의 관습이 되어 있던 면죄부 판매에 대한 비판으로 1517년 ‘95개조 논제’ 가 나왔는데, 이것이 큰 파문을 일으켜 마침내 종교개혁의 발단이 되었다. 그는 교황으로부터 파문칙령을 받았으나 불태워 버렸다.
1521년에는 신성로마제국 의회에 환문되어 그의 주장을 취소할 것을 강요당했으나 이를 거부, 제국에서 추방되는 처분을 받았다. 그로부터 9개월 동안 작센 선제후의 비호 아래 바르트부르크 성에서 숨어 지내면서 신약성서의 독일어 번역을 완성하였다. 이것이 독일어 통일에 크게 공헌하였음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비텐부르크로 돌아와서는 새로운 교회 형성에 힘썼는데, 처음에는 멸시의 뜻으로 불리던 호칭이 마침내 통칭이 되어 ‘루터파 교회’가 성립되었다.
그러나 종교개혁에서 파생된 과격파나 농민의 운동, 농민전쟁에 대해서는 성서 신앙적 입장을 취함으로써 이들과는 분명한 구분을 지었다. 그 뒤 만년에 이르기까지 카톨릭 교회와 종교개혁 좌파 사이에서 이들과 논쟁․대결하면서, 성서강의․설교․저작․성서번역 등에 헌신함으로써 종교개혁 운동을 추진하였는데, 영주들간의 분쟁 조정을 위하여 고향인 아이슬레벤에 갔다가 병을 얻어 그곳에서 죽었다. 저서로는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하여》,《로마서 강의》가 있다.

2. 간단한 이론 (철학적인 이론)
① 그리스도론(Christology)
삼위일체론과 함께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신학적 이론으로써 그리스도론의 중심 문제는 그리스도의 인격에 있어서의 신성(神性)과 인성(人性)의 결합 관계에 대한 논의이다. 신약성서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는 아버지인 하느님과 함께 영원부터 선재(先在)한 ꡐ하느님의 독생자ꡑ(요한 1:18)이고, ꡐ인간의 구원을 위해 인간의 모습을 하고 세상에 온 자ꡑ(필립 2:6~11, 요한 1:14)라고 말한다. 교회는 이 신약성서의 가르침에 따라 그리스도를 ꡐ참 하느님이며, 참 사람(vere Deus, vere homo)ꡑ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것이 그리스도론의 정통적 교의이다. 그 근본은 ꡐ한 인격 안에서의 신인 양성(神人兩性)ꡑ이다. 이러한 정통적 교의가 확립될 때까지는 많은 단계를 거쳐야만 하였다.
루터의 주장은 성찬으로 받는 빵과 포도주에 그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