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

 1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1
 2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2
 3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3
 4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4
 5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5
 6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6
 7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7
 8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8
 9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9
 10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10
 11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11
 12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12
 13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13
 14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14
 15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회사법] 기업범죄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범죄 일반
1. 기업범죄의 정의
2. 기업범죄의 주체
3. 기업범죄의 특징
4. 기업범죄의 원인
5. 기업범죄의 폐해

Ⅲ. 기업범죄의 유형
1. 개괄
2. 신종 기업범죄 유형
1) 금융범죄
2) 외환거래범죄
3) 증권범죄
4) 회계범죄
5) 회사범죄
6) 영업비밀침해행위

Ⅳ. 기업범죄의 제재
1. 사전예방수단
2. 사후제재수단
1) 민사법적
2) 행정법적
3) 형사법적
3. 소결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근대화의 주역으로 등장했던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최근 비리와 범죄를 주체로 등장하는 사례들이 빈번해지고 있다. 다국적 거대기업들은 세계적 차원의 정보망이나 전문지식 등을 통하여 교묘한 절세나 감세, 탈세전략을 추구한다. 박상기, 21세기 한국 형법이 나아갈 방향, 법조 520호, 2000
그러나 이러한 기업범죄는 일시적으로 기업이나 기업주 개인에게 이익이 되는 것 같지만 중․장기적으로 파악할 때 오히려 기업에게 막대한 손실을 가져온다. 지난 10월 18일 영국의 가디언지에 따르면 영국 기업들은 각종 경제범죄로 지난해 하루 평균 1억파운드(2000억원)씩 모두 400억파운드(80조원) 이상의 손실을 기록했다고 한다. 더구나 기업범죄는 해당 기업의 주가와 브랜드 이미지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한다. 미국의 경우도 엔론에서 시작한 회계부정 파문은 투자자들의 미국기업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려, 나스닥 지수의 수직하락과 기업들의 도미노 파산 「포천」지에 따르면 에너지 재벌 엔론을 비롯, 아델피아, 글로벌 크로싱, K마트 등 일반인들이 익히 아는 유명 기업들이 지난 2001년 잇따라 도산했다. 대형 기업만해도 이틀에 하나 꼴인 172개 사가 파산신청을 했으며, 도산의 직접적인 도화선은 재정문제에 대한 신뢰상실에서 비롯됐다. 특히 미국의 신경제를 이끌던 통신 업체의 파산도미노가 계속되었다.
으로 이어졌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2년 에쓰오일이 주가조작과 분식회계를 통해 수백억원대의 조성한 사실이 적발되었으며 최고경영자 등이 조직적으로 부정에 개입했다는 점에서 충격을 주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정에서 선진화와 물질적 풍요로서의 기업 활동에만 치우친 나머지 기업운영 내지 활동에서 나타나는 다양하고 수많은 범죄형태에 대해서는 그동안 이론적으로나 정책적으로 깊은 관심을 갖지 못한 것이 사실이며, 오늘날의 기업범죄는 종전의 독과점과 같은 시장구조의 조작이나 지배와 같은 단순한 형태가 아닌 국가경제 및 국가기능적 측면 국가경제 및 국가기능적 측면의 예로 조세포탈 및 불법적인 정치자금제공 등을 들 수 있다.
, 사회적 측면 사회적 측면의 예로 산업폐기물의 처리와 관련된 환경침해나 불법자금의 세탁, 직업안전수칙의 관례적 위반 등을 들 수 있다.
, 개인적 영역 개인적 영역의 예로 식품이나 의약품과 같이 기술개발에서의 미지의 위험 및 이와 관련된 건강 침해 등을 들 수 있다.
등에서도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는 점을 봤을 때, 그 피해가 실로 심각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천진호, 기업범죄와 형사적 규제, 법학논고 제16집, 2000, 69-86쪽 참조.


2. 논의의 방향

이런 기업 범죄의 피해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그에 대응하는 정책이 적절히 운영되지 못하고 있으며, 나날이 새로운 종류의 기업범죄가 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개괄적인 관점으로 기업범죄의 일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본 뒤, 기업이 주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