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BURN OUT)의 개념, 해소 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1  소진(BURN OUT)의 개념, 해소 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1
 2  소진(BURN OUT)의 개념, 해소 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2
 3  소진(BURN OUT)의 개념, 해소 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3
 4  소진(BURN OUT)의 개념, 해소 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진(BURN OUT)의 개념, 해소 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진의 개념
1) 소진의 개념
2) 소진의 종류
(1) 정서적 탈진
(2) 비인격화
(3) 개인의 성취감 감소
2.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특성 요인
2) 업무환경 요인
3. 사회복지사의 소진 원인
4. 소진의 해소 방법
1) 소진의 예방
2) 소진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진(BURN OUT)의 개념, 해소 방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Ⅰ. 서론
소진은 주로 대인 서비스를?담당하고 있는 휴먼서비스 분야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인간관계로 인하여 경험하는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의 중요한 원인이다 소진은 전문직에서 많이 오며, 직업에 대한 스트레스, 고통을 받음으로 직무에서 멀어져가는 과정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소진의 개념에 대하여 정리하고 소진 해소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여 보고자 한다.
?
Ⅱ. 본론
1. 소진의 개념
1) 소진의 개념
소진(burnout)은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헌신적으로 수행하였으나 기대하였던 성과나 보상 없이 인간적인 회의감이나 좌절감을 겪는 상태를 소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소진(burn out)은 일반적으로 오랫동안 사람들과의 밀접한 관계 유지 과정에서 경험하는 계속적이고 반복적인 정서적 압박의 결과로서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고갈상태를 말한다. 인간에 대한 서비스를 주로 담당하는 종사자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소진에 대하여 미국 심리학자 프로이덴베르거가 처음 정의하였고 미국 사회심리학자 매슬랙과 잭슨(1981)에 의해 재정립되었으며 최근에는 인간행동의 다양한 영역에서 소진현상을 규명하기 위하여?단순한 서비스 직종뿐 아니라 다양한 직무에서도 직무에 따른 소진이 연구되고 있다.

2) 소진의 종류
(1) 정서적 탈진
쇠약, 쇠진, 피로감 등으로 설명되는 정서적 탈진은 심리적, 정서적 탈진을 말하는 것으로 감정, 믿음, 정신적 상실감으로 인해 자신의 모든 기운이 탈진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정서적 탈진은 자신의 성취감을 위해 최선을 다했던 사람도 뜻하지 않게 경험할 수 있다. 자신의 직무에 대하여 개인적인 감정, 관심, 믿음 등이 상실되는 정서적 탈진에 이르게 되면 소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정서적 탈진은 과도한 심리적 부담에 기인한 정서의 메마름으로 에너지 결핍으로 나타나며 이런 정서적 탈진은 비인격화를 초래하게 되고, 개인적인 성취감이 감소되는 문제를 발생시킨다.
참고문헌
이영호, 심경순, 김태준 저, 정신보건사회복지론, 학지사, 2015.
황성철, 정무성, 강철희 외 1명 저, 사회복지행정론, 정민사, 2014
홍현미라, 정진경, 이은정 외 2명 저, 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14
권향임, 김상아, 신민정 외 5명 저, 사회복지실천론, 창지사, 2015
이광자, 박승하, 박경옥 저 , 건강 상담 심리,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12
하고 싶은 말
소진의 개념에 대하여 정리하고 소진 해소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여 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