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엔씨소프트 `리니지` 해외진출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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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마케팅] 엔씨소프트 `리니지` 해외진출성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온라인 게임의 정의 및 특성
- NC SOFT의 선정동기
- NC SOFT 소개
- 연 혁


Ⅱ. 본 론
ⅰ. 중국시장분석
-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
- NC SOFT 에서의 SWOT 분석
- 5P 분석
ⅱ. 대만진출성공사례
- 성공요인/성공의의


Ⅲ. 결 론
- 향후전략제시
본문내용
Ⅰ. 서 론

온라인 게임의 정의 및 특성

♦ 정의
온라인 게임이란 게임의 구성 요소 중 최소 하나이상의 컴포턴트가 인터넷과 연결되어 진행되는 게임을 의미한다. 온라인 게임은 무료와 유료의 형태로 나눠지며 유료의 형태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중화권에서는 주로 선불 카드제를 이루고 있다.

♦ 특성
가. 다중 사용자 게임 : 온라인 게임은 혼자서 즐기는 게임이 아니 수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플레이를 즐기는 게임이다. 가상공간에서 실제 사람과 대결하기 때문에 어느게임보다 경쟁적인 요소와 사회성이 요구되는 게임이다.

나. 게임 라이프사이클이 크다 : 게이머들의 게임의 세상을 만들어 가며 변화는 상황에 대한 불확실성과 발전해 가는 환경에 의해 게이머들을 붙잡아 놓는 시간이 길어진다.


다. 초기비용 접근 저렴 : 제작 회사들은 무료사용기간을 두어 사용자의 접속을 유도하여 고객의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고객의 게임 접근이 유리하며 장기적인 관계형성이 가능하다.

라. 지속적 수익 모델 : 일회성 제품판매가 아닌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사용자 기반이 확보된다면 고정적인 매출창출이 가능하다.

마. 불법복제의 문제가 없다 : 온라인 게임은 구매가 아닌 접속의 형태로 이루어져 불법복제가 방지된다.

NC SOFT의 선정동기

인터넷 PC 방을 바탕으로 한 인프라 스트럭쳐의 구축이 전국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져 PC 기반 게임 시장이 성장하기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가 해외의 유수 기업과 비교해 턱없이 부족한 기술력과 자금력을 가지고도 온라인 게임의 선도 시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국내 환경의 도움이 크다. 이에 따라 10~20대를 주 고객으로 하는 문화 소비 시장에서 대표적인 수익모델로 온라인 게임이 선풍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으며 다른 산업에 비해 부가가치가 높아 시장이 과열될 만큼 사업자들이 많이 진입하고 있고 시장 규모 또한 따라서 커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의 게임 시장 발전 양상은 세계 시장과 비교해 보았을 때 사뭇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온라인 게임의 비중이 큰 편인데 비디오게임 시장이 전체 게임 시장의 90%에 달하는 일본이나 PC게임 시장이 70%를 차지하는 미국 시장과 비교해 보았을 때 매우 대조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KESA(한국첨단게임산업협회)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0년 18%에 달하던 온라인 게임의 비중이 2002년에는 37%로 올라섰다. 이
참고문헌
datamonitor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게임메카 http://www.gamemeca.com
감마니아 http://www.gamania.co.kr
엔씨소프트 http://www.ncsoft.net
etnews.com
송민아, 김화영,『패스트푸드 시장의 현황과 전망』
광고정보
2003년 6월호(서울:한국방송광고공사), pp.136-139.
중국국제전자상무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