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

 1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1
 2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2
 3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3
 4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4
 5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5
 6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6
 7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7
 8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8
 9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9
 10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10
 11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11
 12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12
 13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13
 14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14
 15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15
 16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16
 17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17
 18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18
 19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19
 20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전략] 코카콜라와 펩시 경영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코카콜라 이야기
Ⅱ.펩시 이야기
Ⅲ.콜라시장 이야기
Ⅳ.SWOT분석
Ⅴ.전략엿보기
Ⅵ.코카콜라vs펩시콜라
본문내용
Ⅰ.코카콜라 이야기

◎전 세계 200여 개국에서 사랑 받고 있는 청량음료.
코카콜라사는 세계 최대 청량음료 회사로서 전 세계 청량음료 시장의 제조 및 마케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견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음료인 코카콜라를 비롯 코카콜라 라이트(또는 다이어트 코크), 환타, 스프라이트 등 세계 5대 청량음료 중 4가지와 킨 사이다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약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사 제품을 마시고 있다.

◎110년이 넘는 역사의 코카콜라.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남부의 초원 지대인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났다.
새로운 약이나 음료 만들기를 매우 좋아하던 약제사, 존 S. 펨버튼 박사가 어느 날 맛이 독특하고 향기로운 시럽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코카콜라 탄생의 기원이다.
펨버튼 박사가 코카의 잎, 콜라의 열매, 카페인등을 주원료로 단지 맛있는 음료라고 칭한 이것을 만들어 낸 뒤, 그 약국의 경리 사원이었던 프랭크 로빈슨은 두 개의 C자가 어울린 독특한 스펜서체를 사용. Coca-Cola 라는 이름을 지어내었고, 오늘날 우리 소비자들에게 있어 Coca-Cola 상표는 그 제품의 품질, 스타일, 독특함 및 즐거움과 동의어가 되어 버렸다. 1888년 펨버튼 박사는 코카콜라에 대한 권리를 조지아 출신의 사업가인 아사 캔들러에게 매각하였다. 1919년 캔들러는 회사의 나머지 이권들을 2,500만 달러에 매각하여 백만장자가 되었는데 당시의 그 금액은 현재의 기준으로 볼 때도 엄청난 것이었다. 이즈음, 독특한 생산 방식과 프랜차이즈 유통 방식을 통해 전 세계에 코카콜라사의 제품을 뿌리 내리게 하는 혁신적인 청량음료 사업의 기반이 마련된다. 코카콜라의 공급력과 인지도는 전 세계를 뒤흔들어 놓았다. 1941년 2차 세계 대전 당시 코카콜라의 사장이었던 로버트 우드러프는 전 미군이 배치되는 모든 전장에 1병에 5센트의 가격으로 코카콜라를 공급하였다. 이들을 위해 유럽과 남태평양에 세워진 64개의 병입 공장은 또한 그 지역 사람들에게도 처음으로 코카콜라의 맛을 전달해 주었다.

◎전 세계 소비자들과 함께하는 코카콜라.
세계의 스포츠 발전을 위해 많은 활동을 펼치고 있는 코카콜라는 특히 올림픽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 1928년 제 9회 암스텔담 대회 이래, 모든 올림픽대회를 다방면에서 적극적으로 후원해온 코카콜라는 1988년 서울 올림픽대회를 비롯, 96년 애틀랜타 올림픽대회에서도 역시 대회 공식청량 음료로서 세계인의 사랑을 받았으며, 2008년까지 올림픽대회 공식 후원사로서 세계인의 스포츠 제전을 지원하게 될 것이다.
1980년대 들어 고이주에타 회장은 코카콜라의 성공 비결은 적은 돈으로 수천만의 사람들에게 청량감을 선사한다는 아주 단순한 원칙 아래 한 우물을 파는 전략 즉, 청량음료 시장을 중점적으로 공략하는 전략을 수립, 실천하였다. 그 결과 코카콜라사는 현재 세계 5대 청량음료 브랜드 중 4개(코카콜라, 코카콜라 라이트, 스프라이트, 환타)를 포함 전세계 시장을 통해 500가지 이상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1997년 말에는 전세계 청량음료 판매의 절반에 가까운 판매량을 기록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