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5-2)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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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통대 2015-2)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다산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다산의 교육 이념
    3. 다산의 교육 목적
    4. 다산의 교육방법
    5. 다산의 교육사상
    6. 다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다산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다산 정약용은 1762(영조38)년 6월 16일 사시에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 즉 오늘의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에서 정재원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아명은 귀농이라 했다. 자는 미용또는 송보이고, 호는 사암인데, 그 외에도 다산, 별초, 자하도인등이 있으며, 당호는 여유당, 익호는 문도이다. 다산은 부친에게서 글을 배웠고 부친의 임지를 따라 다니면서 학문을 닦았다.4세에 천자문을 배우기 시작하여 7세에는 오언한시이라는 시를 지었다. 10세에 때인 1771년부터 경서나 사서의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16세에는 처음으로 성호의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16세에는 처음으로 성호이익의 글을 읽었으며, 정조(정조 7년 1783)22세에 소과에 합격하여 경의진사가 되었다. 23세가 되던 해에는 율곡 의 학설에 대한 그의 소양이 정조로부터 인정받았다. 이 무렵 이벽을 통해 천주교에 관한 책을 얻었으며, 서양에 관한 사정을 들었다.이후 관리로서의 길을 비교적 평탄히 걷던 그는 1795년 천주교를 포교하던 청나라 신부 주문모가 체포되자 이 사건에 연좌되어 충청도 금경찰방으로 좌천되었다. 그 후 다시 규장각에 들어갔으나 반대파의 계속된 모함으로 1797년 황해도 곡산부사라는 외적으로 밀려났다.1798년 내직으로 들어오게 되었지만 1800년 정조가 사망하고 순조가 즉위 곧 그 일파와 함께 신서파로서 지목되어 박해를 받다가 1801년 다른 자들과 함께 투옥되어 그는 경상도 장기로 유배되었고 이어서 전라도 강진으로 옮겨져서 이후 오랜 유배기가 시작되었다. 1818년 9월 14일 유배가 풀리기까지 18년 간 그는 경사에 걸친 전 학문을 체계화였으며, 이때부터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
    참고문헌
    1. 성태용, 다산 정약용의 철학사상, 철학과 현실사, 1999
    2. 이문원,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
    3. 최관경 외, 교육사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4. 김상근, 다산 정약용의 교육관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석사학위논문, 2001
    5. 백승윤, 다산의 교육사상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5
    6. 송혜영,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7

    하고 싶은 말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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