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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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사상가 - 원효대사(元曉大師) (617∼686)
1) 시대적 배경
2) 화엄경과 삼국유사에 나타난 원효

2. 원효의 생애

3. 원효의 교육사상
1) 깨달음
2) 정토사상

4. 원효의 교육사상의 특징
1) 불성론(佛性論)
2) 근기론(根機論)
3) 훈습론

5. 원효의 교육사상을 탐구해야 하는 이유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지적으로 총명하고 도덕적으로 선한 사람을 육성한다는 두 가지 목적을 추구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의 폭발적 증가,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교육 문화, 최고만을 추구하려는 사회적 경향, 도덕적 가치보다 경제적 가치에 중점을 두는 물질 만능주의적 문화 등으로 인하여 학교로 하여금 상대적으로 실천이 용이한 지식 교육에만 치중하도록 만들어 놓았다. 이러한 시대에 날이 갈수록 도덕의 권위는 무너지고 우리 사회의 도덕적 위기는 심각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이번 과제에서는 우리나라 도덕교육의 시초자인 원효대사(元曉大師)을 선택하였다. 불교에서의 덕 교육론의 관점은 다양하게 제시되는데, 초기 불교에 근거해서 논의할 때 가장 유의미할 것으로 생각된다. 석가는 도덕적 생활이란 진리를 통한 숭고한 삶을 추구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덕의 함양, 감각의 조절, 정신적 장애의 제거, 기초적 명상, 지식 추구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보았다. 즉 불교 윤리는 현상적 존재로서의 삶을 지속적인 깨달음의 추구를 통해 숭고한 삶의 영역으로 전환하고자
참고문헌
김상현, 원효연구, 민족사, 2000.
고영섭, 원효탐색, 연기사, 2010.
조난심 외, 도덕교육학 신론, 문음사, 2003.
도성달 외, 윤리학과 덕교육,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1.
안옥선, 불교윤리의 현대적 이해, 불교시대사, 2002.
최병태, 덕과 규범 : 도덕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6.
김형효, 원효의 대승 철학, 소나무, 1997.
김대오, 아리스토텔레스 윤리학의 현대적 계승, 서양고전학연구, 2007.
양희규, 덕의 윤리학과 의무의 윤리학의 관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7.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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