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테라피란

 1  아로마테라피란-1
 2  아로마테라피란-2
 3  아로마테라피란-3
 4  아로마테라피란-4
 5  아로마테라피란-5
 6  아로마테라피란-6
 7  아로마테라피란-7
 8  아로마테라피란-8
 9  아로마테라피란-9
 10  아로마테라피란-10
 11  아로마테라피란-11
 12  아로마테라피란-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로마테라피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아로마테라피란?

아로마테라피란 허브의 꽃, 잎, 뿌리, 줄기 및 열매 등에서 추출한 휘발성 정유를 사용하여 심신을 건강하게하는 대체의학적 요법을 의미한다. 아로마는 좋은 향기, 즉 몸에 이로운 향기라는 뜻을 내포하며, 테라피는 치료법이라는 의미로, 아로마테라피의 작용 원리는 식물의 뿌리, 잎, 꽃에서 추출한 아로마 입자를 코로 흡입하거나 마사지, 목욕법 등을 통해 피부로 흡수하여 뇌와 신체 내부 장기에 전달, 약리작용을 일으켜 정신적, 신체적 치료효과를 가져오는 자연을 이용한 치료법을 일컫는 말이다.


Ⅱ 아로마테라피의 효과

후각을 통해 우리 몸에 전달된 아로마 향은 뇌를 자극하고 폐에까지 전달되어 신진대사, 혈액순환, 소화기, 호르몬 기능 등 인체의 여러 부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또, 오일 마사지의 시행 시, 피부로 흡수된 오일은 혈류를 통해 염증치료에까지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로마 요법은 인체의 면역 기능을 높여주고, 내부 장기, 내분비선, 호르몬 등의 기능에 영향을 미쳐 질병을 치유한다. 아로마 특유의 항바이러스, 항진균 작용으로 저항력을 높여주어 신종 세균성 질환에도 사용되며, 무엇보다도 아로마 치료는 스트레스, 우울증, 만성피로, 불면증 등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하나씩 가지고 있을 만한 정신적인 문제들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있다. 투약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우려나 고통, 외과적 수술에 따르는 고통 등으로 인해 병세가 완화된다고 해도, 자칫 육체적 손상과 정서적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을 현대 양의학의 치료법과는 달리 아로마 치료를 실시할 경우 치료에 대한 스트레스와 번거로움, 고통 등이 전혀 없기 때문에 증상의 치료와 함께 정서적인 안정도 추구할 수 있는 전인치유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
부작용은 최소화시키면서 면역력을 강화하고 인체 각 부위의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하나의 증상에 국한된 치료가 아닌 여러 가지 동시 다발적인 질병을 한꺼번에 치유할 수 있는 효능이 있다. 또한 아로마 치료는 통증이나 번거로운 치료 절차를 통하지 않고, 마사지나 흡입 등의 다소 유희적인 방법으로 질환의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자연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오홍근, 『아로마테라피 핸드북: 전문인을 위한 완벽 가이드』, 양문, 2002
유강목, 『아로마테라피 텍스트북: 임상 아로마학』, 크라운출판사, 2006
신경림, 『보완대체 간호중재』, 현문사, 2007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