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사례 연구

 1  경영전략 사례 연구-1
 2  경영전략 사례 연구-2
 3  경영전략 사례 연구-3
 4  경영전략 사례 연구-4
 5  경영전략 사례 연구-5
 6  경영전략 사례 연구-6
 7  경영전략 사례 연구-7
 8  경영전략 사례 연구-8
 9  경영전략 사례 연구-9
 10  경영전략 사례 연구-10
 11  경영전략 사례 연구-11
 12  경영전략 사례 연구-12
 13  경영전략 사례 연구-13
 14  경영전략 사례 연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전략 사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히딩크
1)히딩크 '리더십'과 벤처기업 CEO
2)히딩크를 통해 살펴보는 교훈
3)주요 경제 원리와 히딩크 리더십의 시사점
4)히딩크의 성공 요인과 시사점

2.잭웰치
1) 잭웰치의 성장기
2) GE의 잭웰치
3) CEO가 된 잭웰치
4) 잭웰치의 경영이념

3.유한킴벌리
1)유한 킴벌리 소개
2)경영원칙
3)유한킴벌리의 성공해법
4)유한킴벌리의 위기대처방안
5)유한킴벌리의 성공요인
본문내용
Ⅰ사례연구1-히딩크편


1)-히딩크 '리더십'과 벤처기업 CEO-

히딩크. 이제 두 말이 필요 없겠습니다.
그는 '영웅'입니다. 48년 동안 품어왔던 한국 축구의 비원을 푼 사람이 그였습니다. 지역감정과 이념논쟁, 세대갈등 등 나라를 분열시키는 모든 요소도 그 앞에서는 무력했습니다. 모두 하나가 됐고 중심에는 그가 있었습니다. 그가 처음부터 영웅이었던 것은 아닙니다. 18개월전 처음 한국팀 사령탑을 맡았을 때 우리 모두는 그를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았습니다. 특히 지난해 5월과 8월 프랑스 및 체코와 가진 평가전에서 모두 0-5로 대패했을 때를 기억하십니까. 그 때 그에게는 '오대영 감독'이라는 비웃음과 멸시가 따라다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프랑스 등 유럽의 쟁쟁한 나라들과 성공전인 평가전을 끝마치고, 마침내 4일, 2002 월드컵 D조 예선 첫 경기에서 동유럽의 강호 폴란드를 2-0으로 잠재운 지금. 그래서 한민족의 오랜 염원이었던 16강 꿈에 성큼 다가선 지금. 우리는 그를 '영웅'이라 부르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모든 '영웅'이 그렇듯 그 또한 교훈을 남기고 있습니다. 정계나 재계 모두 그의 '리더십'을 학습하는 데 몰두하고 있습니다. 여러 민간 경제연구소도 그의 리더십을 한국 정치나 재계에 접목시키는 논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히딩크 교훈'이 가장 잘 접목될 곳은 아무래도 벤처기업일 것 같습니다. 또 '히딩크 리더십'을 가장 열심히 학습해야 할 사람도 벤처기업 CEO일 것 같습니다. 꿈과 비전으로 '無에서 有를 창조'한 교훈이기 때문입니다.

2)히딩크를 통해 살펴보는 교훈

◆제1교훈: 도전 정신
2000년 12월. 히딩크가 한국을 택한 것은 '모험' 그 자체였습니다.
그는 98년 프랑스 월드컵에서 네덜란드를 4강에 올린 명장입니다. 하지만 당시 한국은 월드컵 5회 출전에 4무10패의 성적을 낸 초라한 팀입니다. 아시다시피 단 1승도 올려본 적이 없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국내 감독들이 책임을 지고 경질됐습니다. 누가 감독이 돼도 결국 경질될 운명일 수밖에 없는 곳이 바로 한국팀이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히팅크는 결국 '한국호'를 선택했습니다. 경질될 수도 있는 운명에 과감히 '도전장'을 던진 것입니다.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벤처정신'이라 할 수 있겠
참고문헌
▶iNEWS24(02.06.05)이균성기자 gslee@inews24.com>
▶대한민국 희망보고서-유한킴벌리
▶취재 KBS일요스패셜팀 글 정혜원 거름 발간
▶인터넷(엠파스,네이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