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학]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보험학]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비판적 고찰-1
 2  [보험학]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비판적 고찰-2
 3  [보험학]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비판적 고찰-3
 4  [보험학]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비판적 고찰-4
 5  [보험학]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비판적 고찰-5
 6  [보험학]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비판적 고찰-6
 7  [보험학]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비판적 고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험학] 국민건강보험에 대한 비판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국민건강보험의 개요


II. 국민건강보험의 내용
(1) 보험의 대상자
(2) 재원
(3) 보험급여
(4) 적용현황과 인구수
(5) 건강보험의 재정현황


III. 문제제기

IV. 개선방향

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체계는 사회보험과 공공부조 그리고 사회복지 서비스로 나뉘어져 있다. 이는 다시 소득과 의료보장으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사회보험의 의료보장부문에 해당하는 보험이 바로 국민건강보험이다. 1963년 처음 의료보험법 이라는 취지로 제정되어 1998년 국민의료보험법 그리고 2000년 비로서 국민건강보험법 이 제정되어 2003년에는 재정통합을 이룸으로서 드디어 그 본바탕이 구성이 되었다.
허나 최근 이러한 국민의 건강한 생활과 안정을 보장하겠다는 취지로 어긋나게 건강보험의 장기적인 재정에 대해서 매우 회의적인 시각이 대두되고 있다. 서구보다 뒤늦게 복지정책을 펼치고 있는 만큼 국민들의 4대 보험에 대한 관심이 큰 가운데 재정적자가 예상되는 연금보험법을 필두로 국민건강보험까지도 그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과연 사회보험의 하나인 국민건강보험이 당면한 문제는 무엇이며 그 문제에 대한 올바른 개선방안과 해결책은 무엇인지 논의해 보기로 하겠다.

(1) 국민건강보험의 개 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건강보험의 변천과정은 1989년 7월 1일부터 전국민 의료보험이 실시되어 모든 국민이 건강보험과 의료보호에 의하여 의료보장을 받게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의료보험 적용체계는 최근까지는 보험료 부담과 급여의 형평을 기하기 위하여 소득의 파악이 유사한 집단별로 보험자(조합, 공단)를 구성하고 각 보험자별 독립채산방식에 의하여 자치 운영하도록 하고 있었으나, 관리운영의 효율화와 보험료부담의 형평을 제고하기 위하여 1998년 10월에 지역의료보험과 공무원, 교직원의료보험을 통합하였으며, 2000년 7월에 1차 통합체인 국민의료보험관리공단과 직장의료보험을 통합함으로써 의료보험은 단일조직으로 완전통합됨과 동시에 국민건강보험으로 출범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