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Risky Business 측면에서 본 경마산업의 사회적기능- 한국 마사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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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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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마산업의 현황 및 마사회 소개
우리나라 경마산업의 현황
마사회 소개
한국 마사회의 이해관계자 분석
경마의 역기능 및 순기능
경마의 역기능
경마의 순기능
마사회의 기능별 윤리적 문제
마케팅
결론
본문내용
경마산업은 레저산업의 일종으로 카지노, 경륜, 경정, 노래방, 사우나 등과 오락부문으로 분류된다. 그렇기 때문에 경마산업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레저시장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단위 : 10억원)
넓은 의미의 국내 레저시장규모(오락문화비 지출 기준)는 2001년에 24조 8,646억원으로 2000년보다 6.6% 늘어났다. 넓은 의미의 레저비 지출을 국민 1인당으로 환산할 경우, 1990년에는 17만 9,279원에 불과했지만 97년에는 45만 4,199원으로 상승했다. 그러나 외환위기의 영향을 받은 1998년에는 39만 1,008원으로 전년보다 13.9%나 급감했고 그후 회복되어 2001년에는 52만 5,200원으로 상승했다. 2001년 넓은 의미의 국민 1인당 레저비 지출비용은 좁은 의미의 레저비(32만 9,561원)보다 19만 5,660원이 높게 나타났다. 이 차액이 경마‧경륜‧카지노‧복권 등의 도박비용과 술값 등으로 지출된 비용이다.
기간별 성장룰을 보면, 1980~90년까지는 23.65%로 좁은 의미의 레저산업 성장률(21.2%)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지만 1990~2000년까지는 11.74%로 좁은 의미의 레저산업 성장률(13.7%)보다 약간 낮게 나타났다.
연도별 비중을 보면, 외환위기가 발생한 1997년의 오락문화비 지출 비중이 8.8%에 달했으나 98년에는 8.0%로 무려 0.8% 포인트 하락했다. 그후 국내경기의 빠른 회복세에 힘입어 2000년에는 98년보다 0.5% 포인트 상승한 8.5%에 달했다.
이상의 지표들을 분석해 보았을 때, 우리나라의 레저산업은 라이프 사이클상 다시 성장기에 진입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같은 레저산업의 성장과 같은 맥락에서 경마산업도 해를 더해갈수록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경마산업의 매출액 규모와 입장객수 규모를 통하여 경마산업의 현황을 알아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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