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사례

 1  [인적자원관리]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사례-1
 2  [인적자원관리]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사례-2
 3  [인적자원관리]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사례-3
 4  [인적자원관리]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사례-4
 5  [인적자원관리]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사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적자원관리]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장배경

2.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가치관과 철학

3.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시스템

4.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에서 배울 점

5.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사우스웨스트 사례 정리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댈러스를 중심으로 1967년 창업, 1971년 737기 3대로 운항을 시작한 이래 40년도 안되는 짧은 기간에 임직원 3만 4천명, 매출 규모 59억 달러, 31개주, 59개 도시, 60개 공항에 취항하는 미국의 5대 항공사 중 하나로 성장했다. 항공업계 전문지인 Conde Nast Travler에 의해 전세계 85개 메이저 항공사 중 가장 안전한 항공사로 선정되었고, 지난 31년 동안 매년 흑자 경영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 내었으며, 1992년 이후 5년 연속 트리플 크라운 상-미 교통부가 정시 이착륙, 수화물 분실 건수, 고객들의 불만 접수 상황 등을 기준으로 우수 항공사를 선정하여 수상-을 수상하였고, 1998년에는 에서 선정한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성과를 이뤄낸 사우스웨스트 항공을 따라잡고자, 많은 신생 항공사들이 사우스웨스트의 경영전략을 그대로 모방하려 하였으나 실패하였으며, 컨티넨털 항공, 유나이티드 항공과 같은 메이저 항공사도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유사한 체계의 자회사를 설립하였으나, 경영 적자에 허덕이다가 결국 이 부문 사업을 포기하고 말았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 남아, 계속해서 건실한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1) 사업 전략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창업 초기, 메이저 경쟁사의 견제로 인한 어려움 등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었으나, 그들만의 독특한 사업전략과 마케팅 활동으로 설립 후 6년(운항 개시 후 2년)만에 손익분기점을 돌파하며 위기를 극복해냈다.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살아남기 위해서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구사한 사업 전략은 다음과 같다.
- 비교적 다른 항공사가 많이 취항하지 않고, 도심 지역에 가까운 공항을 이용한다.
- 연료 효율성이 높은 737기종만을 사용한다.
- 정시에 이착륙하는 것을 철저하게 지키고, 이를 위하여 기존의 허브 앤 스포크 시스템(hub-and-spoke system : 허브 공항을 중심으로 방사선 모양으로 항공 운항망을 형성하는 것)이 아닌 포인트 투 포인트 시스템(point-to-point system)을 선택하여 출발지와 목적지를 논스톱으로 운항한다.
참고문헌
< 숨겨진 힘 - 사람 >
O'Reilly, Charles A / Pfeffer, Jeffrey 지음, 김병두 옮김, 김영사, 2002
: “1. 성장배경 ~ 4.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에서 배울 점”까지의 내용은 이 책의 2장 “사우스웨스트”을 요약 정리한 것이며, 나머지는 다음의 자료를 참고하였음.


< 사우스웨스트 방식 >
Gittell, Jody Hoffer 지음, 황숙경 옮김, 물푸레,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