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교육(융합인재교육)의 사례 ; STEAM 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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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TEAM교육(융합인재교육)의 사례 ; STEAM 교육의 필요성과 내용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2. 융합인재교육(STEAM)의 철학

3. STEAM(융합인재)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4. 융합인재교육의 유형
1) 미국의 STEM +Arts
2) STEAM

5. STEM(융합인재)교육의 내용과 운영 방법

6. 우리나라의 STEAM교육

7. 해외의 STEAM(융합인재)교육의 사례
1) 미국
2) 핀란드
3) 이스라엘

참고자료
본문내용
1. STEAM(융합인재)교육이란?

융합인재교육이란 다양한 학문을 융합해 교육하는 통합적 교육방법으로서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다섯 과목 중 두 가지 이상의 과목 간 내용과 과정을 통합하는 교육방식이다.
전통적인 독립적 교과 과정에서 벗어나 타 교과간의 융합을 통해 실용적인 학문으로의 도약을 꿈꾸며 등장한 융합인재교육은 미국의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을 통해 구체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구축해 나갔다. STEM은 지식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여러 과목을 융합적으로 가르치고자 하는 통합교육으로서, STS, MST 교육 이후에 등장해 전폭적인 재정 및 행정적 지원을 받으며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융합인재교육(STEM)에 예술(Arts)을 포함한 융합인재교육(STEAM)을 진행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수업과 관련된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높이고 딱딱한 수학, 공학, 과학 등의 분야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만족도와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TEAM 교육은 한국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11년에 ‘융합인재교육’으로 명명하였으며,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를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STEAM literacy)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 이라고 정의하였다(김진수, 2012).
국내에서는 2011년부터 많은 학자와 교사 등이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월간지, 잡지, 신문기사 등에 다양한 형태로 글을 발표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연구를 통해 초․중등 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STEAM 이론 모형을 개발하는 등 여러 가지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단순한 주입식 교육으로 지식을 입력하는 과거의 방식에서 탈피해 이론의 원리 및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시켜 새로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의 필요성은 현대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빠르게 요구되기 시작한 신 인간형이며, 앞으로는 이러한 통합교육의 필요성이 더 강조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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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창의재단,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
황우영, 구성주의 수학교육을 위한 학습원리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하고 싶은 말
steam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정리하였으며,
우리나라의 현재의 현황을 살펴보고,
해외의 3개국의 steam 교육의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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