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禪)의 의미, 선(禪)의 기원, 선(禪)의 갈래, 선(禪)의 본질, 선(禪)의 깨달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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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禪)의 의미, 선(禪)의 기원, 선(禪)의 갈래, 선(禪)의 본질, 선(禪)의 깨달음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선(禪)의 의미

Ⅲ. 선(禪)의 기원

Ⅳ. 선(禪)의 갈래

Ⅴ. 선(禪)의 본질
1. 교외별전(敎外別傳)
2. 불립문자(不立文字)
3. 직지인심(直指人心)
4. 견성성불(見城成佛)

Ⅵ. 선(禪)의 깨달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양연구요론의 ?정정요론?에서 정정은 수양의 표준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정정을 얻는 방법으로 몸 조화의 도를 단련하여 몸 가운데 수화가 골라지도록 하고 있다. 여기서 몸 조화의 도는 수승화강으로 요약된다. 소태산 제자의 한사람인 정삼리화는 수승화강이라는 말을 화두처럼 외웠다고 한 것으로 보아 이러한 수승화강은 소태산 당시 좌선에 많이 강조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즉 수승화강이 선의 방법으로 강조됨은 하단전에 뜻을 모음으로 이루어짐을 말한다. 또한 수심정경의 제 3장 ?명연기방법?의 부분을 보면 세계의 시원과 만물의 생성을 기의 취산에 의해 설명하는 우주 생성론적 기와 인간 실천수양으로 거론되는 양생론적 기가 궁극적으로 일체라고 하는 기철학을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수심정경에서 단전주 수련법을 좌선이라 표현한 것은 불교적 수련법을 단전주 수련에 융합하려는 경향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선가전통의 단전주 수련법과 불가적 표현의 융합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수심정경중 수양의 실천단계를 밝히는 내용인 제 6장 ?명정정차제?의 대부분 내용이 도장에 편입되어 있는 정관경과 같다고 보나 마지막 부분에서 정관경의 게송이 탈락되고 다음의 부분이 첨가되어 있다.

?但依此法 操縱宜得則 無日不工 無處非禪 若促齡離俗 索隱行怪然後 始可得通云 則此未達定慧之法者也 定慧之法在易 不在乎難 在內不在乎外?

위의 내용에서 ?무일불공 무처비선?은 소태산의 무시선 사상과 직결되며 이러한 ?수심정경?에 나타난 ?무처비선?의 부분은 ?수양연구요론?에서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또는 공부하난 사람이 날과 해를 재촉며 風俗을 떠나 父母妻子를 離別하여야 道를 얻는다하고 自云慧覺이라 하니 實은 道求하난 理致가 處所는 姑捨하고 右記解脫을 閱覽後에 선인의 가르침만 어긋치지 아니하면 道를 얻나니라?

또한 ?수심정경?의 선개념은 조선조 내단학의 흐름을 수용한 선가적 성격을 지님과 함께 불교적 주체아래 수용되어졌음을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원불교의 선이 선불교의 선개념과 다르지 않음은 불법을 주체로 하는 소태산의 입장을 통해 알 수 있다. ?수심정경?에 나타나는 선개념에는 폭 넓은 보편적인 심성수양의 의미를 볼 수 있으며 정산종사는 주로 삼학중 정신수양의 영역에서 ?수심정경?의 내용을 거론하고 그것도 주로 심의 수련을 중심으로 이해한다. 즉 정산종사가 파악한 ?수심정경?의 내용은 크게 외수양과 내수양, 외정정과 내정정으로 구별되는데 그 설명에는 기의 수련에 대한 언급이 발견되지 않는다. 이것은 정산종사
참고문헌
김준호 / 초기불교의 욕망론과 선, 한국동서철학회, 2005
김석암 / 선사상과 현대인의 자기계발, 한국불교학회, 2007
서재영 / 선의 생명평등 사상과 수행문화, 한국선학회, 2009
원담 / 선과 불교수행, 여성불교회, 1988
전재강 / 학명의 불교 가사에 나타난 선의 성격과 표현 방식, 한국어문학회, 2010
한기두 / 선과 불교의 현대화방향, 원광대학교종교문제연구소, 1975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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