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

 1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1
 2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2
 3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3
 4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4
 5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5
 6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6
 7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7
 8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8
 9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9
 10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10
 11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11
 12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12
 13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13
 14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14
 15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15
 16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16
 17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17
 18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18
 19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19
 20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심리학] 사이버문화와 10대의 사회심리적성격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이버 문화의 특성

2. 사이버 문화와 쌍방향의 N세대

3. 사이버 공간(인터넷 환경)이 인간 심리에 미치는 영향

4. 10대에게 사이버 공간이 주는 의미

5. 청소년의 사회화 이론과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6. 기존 연구 검토

7.10대가 향유하는 사이버 문화의 구체적 유형

8. 10대들의 사이버 문화 향유에 대한 심층 면접 사례

9. 사이버 공간이 10대의 사회 ․ 심리적 성격 발달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시대의 흐름이 산업 사회를 거쳐 이제는 지식기반의 정보사회로 이동하고 있다. 첨단과학문명이 양산이라는 과정을 통해 쏟아 놓은 컴퓨터는 인간생활의 커다란 변화를 초래했고, 특히 인터넷은 삶의 질과 방식을 파격적으로 변화시켰다. 인터넷의 변화발전과 괘를 같이 하며 성자안 사이버 문화는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생활 깊숙이 침투해 있고 서서히 이 시대 문화의 주류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제 더 이상 공동체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인터넷 혹은 사이버 문화는 필요한 정보를 찾고, E-mail을 주고받고, 여러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쇼핑을 하고 하는 등의 새로운 삶의 모습을 만들어 가면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사이버 문화의 등장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한 것은 사이버 세대의 역할이 클 것이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정보센터가 최근 발표한 '정보화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대 인터넷 이용 연령층은 지난해에 이어 10대가 차지했다. 10대 인터넷 이용자는 8백 63만명으로 사용비율은 91.3%를 기록했으며, 두 번째로 많은 대학생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20대(7백67만명)보다 1백만명 가량 많았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이제 청소년이 정보화의 대상이 아니라 정보화를 이끌어 나가는 주체적인 사회 계층임을 보여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10대들은 태어날 때부터 무한한 사이버 세상인 인터넷을 접해오면서 현대의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은 자연스럽게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툴이 되었다.
참고문헌
돈 탭스콧 저, 허운나․유영만 옮김, N세대의 무서운 아이들, 도서출판 물푸레(1994)
박창호 저, 사이버 공간의 사회학, 정림사(2001)
사이버 문화 연구소 저, Cyber is...-네트에서 문화읽기-,역사넷(2001)
최병우 외, 다매체 문화와 사이버 소설, 푸른사상(2002)
김연수, 사이버 역기능, 진한도서(2004)
권오문, 디지털 문화읽기, 새미(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