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

 1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1
 2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2
 3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3
 4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4
 5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5
 6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6
 7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7
 8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8
 9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9
 10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10
 11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11
 12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12
 13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13
 14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14
 15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15
 16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16
 17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17
 18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18
 19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19
 20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적응심리학] 청년기와 성인기의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사람들은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대립되는 관점이 사람들의 발달 차이에 기인한다고 보았다. 각각의 사람들은 신체적, 인지적, 성격적 그리고 사회적인 영역에서 발달 수준에 차이를 가진다. 이런 차이에 의해서 사람들은 그들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에도 차이가 있다.
1970년대까지는 인간이 성인기에 도달함에 따라서 심리적 발달이 매우 느리다고 널리 가정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중요한 발달상의 변화가 성인의 일생에 걸쳐 계속된다는 것을 심리학자들이 깨달았다. 그 결과, 심리학자들은 주요 패턴과 경향들을 확인하기 위해서 이러한 변화들을 조사한다.

본 글에서는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을 기초로 청년기와 성인기 동안에 일어나는 주요 변화들을 개관할 것이다. 또한 임종과 죽음이란 주제 및 효과적인 양육 방식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고 한다. 우선 Erickson의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자.


Erickson은 사회, 문화적 요인을 성격 발달과 연관하여 정신 기능의 중심 요소로써 자아를 강조하였고 이러한 성격 발달은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많은 심리학자들이나 의사들은 Erickson이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에서 제시한 각 시기의 발달 기준을 어린이나 어른의 성격 결함을 설명하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그것은 이 이론이 건전하고 강한 자아 발달을 강조하였기 때문이다. Erickson이 제시한 발달 시기와 각 시기에 달성해야 할 과제에 대한 설명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에도 적용된다.
Erickson은 태어나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일반적인 문제점과 여러 가지 갈등에 대해 언급하였다. 각 단계는 고정된 순서로 전개되며,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나 갈등은 문화와는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드러난다. 이 이론은 어느 한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지 못해도 다음 단계를 경험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제 1 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생후1년, 구강기) 부모나 주위 세계의 일관성 있는 지지를 받으면 신뢰감을 얻을 수 있지만, 주위의 보호가 부적절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2) 제 2 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2~3세, 항문기) - 부모-특히 어머니-나 주위의 분별력 있는 도움과 격려는 자율성을 키우게 되지만, 과잉 보호나 부적절한 도움은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

(3) 제 3 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남근기) 주변 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와 자유는 어린이의 주도성을 발달시키지만,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