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

 1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1
 2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2
 3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3
 4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4
 5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5
 6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6
 7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7
 8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8
 9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9
 10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10
 11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11
 12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12
 13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13
 14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14
 15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15
 16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16
 17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17
 18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18
 19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19
 20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쇼핑몰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쇼핑몰이란?
온라인 쇼핑(on-line shopping) 또는 인터넷 쇼핑(internet shopping)이라고도 불리는 사이버 쇼핑(cyber shopping)이란 소비자와 쇼핑몰이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가상공간(cyber space)에서 만나며,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찾아 쇼핑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새로운 쇼핑개념을 말한다.
다시 말해 사이버 쇼핑이란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사이버 쇼핑몰에 접근하여 검색하고, 주문하고, 결제하고, 상품을 인도받는 일련의 행위들을 자신의 안방에서 처리하는 쇼핑행태를 말한다.
사이버 쇼핑은 일반적으로 카탈로그를 이용하는 통신판매나 유선방송에 의한 홈쇼핑, PC통신 판매에 비하여 폭넓은 상품들을 24시간 아무런 제약없이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새로운 판매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한편, 사이버 쇼핑은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 쇼핑몰이 국내․국외의 구분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인터넷 검색 프로그램 중 하나인 야후를 사용하여 ‘shopping center'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하면 5,000개 이상의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다.
이처럼 개별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의 하나인 인터넷 쇼핑몰은 새로운 쇼핑문화로 자리잡기 시작했고,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는 인터넷 쇼핑몰은 기존의 쇼핑에 비교하여 생산자의 비효율적인 유통비용과 고객의 시간 및 유통비용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자, 소비자 모두에게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된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쇼핑의 역사는 1996년부터 시작됐다. 1996년 데이콤에서 주도하고 인터파크와 대흥기획이 구축한 롯데 인터넷 쇼핑몰은 당시 불모의 인터넷 쇼핑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이를 시발로 1997년 20여 개의 회사들이 인터넷 쇼핑에 참가하면서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 사이버 쇼핑몰의 분류
쇼핑몰의 분류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것은 판매 형태에 따른 분류이다. 즉, 첫 번째는 단순히 몰들에 대한 하이퍼링크만을 제공하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하나의 사업자가 자신의 상품들만을 파는 단일몰의 경우, 세 번째는 여러 입점사들을 모아 백화점 식으로 몰을 운영하는 경우, 그리고 메타몰의 경우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 단순히 쇼핑몰에 대한 하이퍼링크만을 제공하는 경우는 자체적으로 상품을 판매하지는 않고 쇼핑몰들에 대한 하이포링크만을 제공하고 하이퍼링크에 대해 쇼핑몰로부터 수수료를 받고나 기타 광고 수입을 올리는 경우를 말한다. 네이버가 대표적인 예이다.
두 번째, 단일몰의 경우는 하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