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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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부흥론과 문장파의 출현
1) 시대적 배경
2) 1930년대 모더니즘
3) 고전부흥론과 문장파
4) 의 특징
2. 문장파 예술가들
1) 정지용
2) 이태준
3) 이병기
4) 김용준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고전과 전통의 의미
2)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의 의미
3)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1) 김용준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2) 이태준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3) 이병기가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4) 정지용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
4. 문장파 예술가들이 우리 문학사에 끼친 영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고전부흥론과 문장파의 출현
1) 시대적 배경
일제는 1937년부터 ‘황국신민서사’라는 충성 맹세문을 만들어 조선인들에게 외우게 했고, 전국의 모든 읍ㆍ면에 일왕 족속의 귀신을 모시는 신사를 만들어 조선인을 강제로 참배시켰다. 1938년에는 그나마 ‘조선어’라고 하여 가르치던 우리말을 모든 학교에서 폐지시켰다. 1940년 이미 친일지로 돌아선『동아일보』와『조선일보』등 한글을 사용하던 모든 신문과 잡지를 폐간시켰고, 조선인의 고유한 성씨를 폐기시키고 일본식 성씨를 가지도록 강요했다. 또한, 조선 사람이 조선말을 쓰지 못하게 하고 일본말만 하게 했다. 조선 사람을 침략전쟁에 동원하려면 말이 통해야 하기도 했지만, 그보다는 민족성을 빼앗는 가장 좋은 방법이 조선말을 쓰지 못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이를 위해 학교에서 조선어 시간을 차츰 줄여 나가다가 1941년에 아예 없애버렸다. 1936년에 조선 총독으로 부임한 미나미[南次郞]는 전임 총독의 내선융화 정책을 계승하여 ‘조선인과 일본인은 형태도 마음도 피도 살도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는 일제에 의한 수탈의 체제였으며, 일제의 자본이 우리나라를 지배하는 시대였다. 제국주의 자본의 경제는 주로 식민지사회의 약탈과 제국주의 본국 자본의 이식에 의해 확대된다. 이것이 식민지사회의 재정ㆍ금융ㆍ무역ㆍ교통ㆍ운수를 비롯한 경제의 주요 동맥을 장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식민지사회의 자본제 주요 광공업생산 대부분을 독점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 식민지사회의 제국주의 자본의 확대는 식민지 자체 경제의 발전과 생산의 근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생산력을 파괴하고 생산의 근대화를 저지했던 것이다. 이러한 시대 배경을 두고 문예지『문장』이 출현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박태상(2010) 정지용의 삶과 문학 - 문장파 근대예술가들, 깊은샘
테리 이글턴(2000) 문학이론 입문, 김명환 외 역, 창작사
강진호(2003) 문학작품 바로 읽기, 문학사상사
권영민(2005)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권영민(2006) 정지용 詩 126편 다시 읽기, 민음사
김성장(2001) 선생님과 함께 읽는 정지용, 실천문학사
김용준(1999) 근원수필, 범우사
김윤식(2004) 우리문학100년, 현암사
김재용(2000) 분단구조와 북한문학, 소명출판
김재용(2006) 협력과 저항, 소명출판
이선철(1992) 한국소설사, 현대문학
장도준(1994)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김영민(1999)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3학년 고전소설강독 공통]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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