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조각의 이해

 1  추상조각의 이해-1
 2  추상조각의 이해-2
 3  추상조각의 이해-3
 4  추상조각의 이해-4
 5  추상조각의 이해-5
 6  추상조각의 이해-6
 7  추상조각의 이해-7
 8  추상조각의 이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추상조각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키네틱 아트( Kinetic Art )
미술사상 움직임의 요소는 그림이나 조각의 한 요소로서 흔히 거론되어 왔으나 '움직임' 자체가 작품의 본질로 설정된 것은 195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대두한 키네틱 아트에 의해서이다. 키네틱 아트의 등장을 가능케 한 20세기 초기의 시대적 상황을 살펴보면 우선 산업혁명 이후의 기계화를 들 수 있다. 금세 기 초 미래주의, 구성주의, 바우하우스(Bauhaus)운동은 예술에 있어 기계를 미학적 요소로 수용하였고, 다다(Dada)와 초현실주의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에 대한 문명비판의 은유적 방법으로써 기계를 도입했다. 또한 입체파와 미래파는 그들의 비원근법적 공간 개념을 4차원의 과학적 개념과 연관시켰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바탕으로 미래주의자들은 움직임의 미를 찬양했고, 1909년 마리네티(Tommaso Marinetti)가 「미래파 선언」을 발표하는 것을 계기로 조화, 비례, 통일의 전통적인 미의 형식을 타파하고, 현대의 특징인 속력, 기계의 다이나미즘과 소음, 소란을 현대의 징표로 생각하고, 분석적 큐비즘을 도입하여 대상을 해체하였는데, 큐비즘에서처럼 정적인 것이 아닌 동적인 감각의 표출을 통해 역동성을 강조한 것이 구성주의와 함께 키네틱 아트를 태동시킨 계기가 되었다.
움직임을 중시하거나 그것을 주요 요소로 하는 예술 작품을 말하며 옵 아트 등의 시각적인 변화를 나타내는 것과는 달리, 작품 그 자체가 움직이거나 또는 움직이는 부분이 조립된 것 등을 포함한다. 따라서 작품은 거의가 조각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미래주의와 다다이즘에서 파생된 것으로 최초의 작품의 예로는 마르셀 뒤샹이 1913년에 자전거 바퀴를 사용하여 제작한 이라는 조각을 들 수 있다. 이후 프랑스의 N.셰페르, 스위스의 J.팅겔리 등이 우수한 작품을 만들었다. 그 후 1922년에는 N.가보가 《키네틱스크랩처》라는 작품을 발표하였고, 이러한 일군(一群)의 움직이는 작품을 모홀리 나기(Laszlo Moholy-Nagy)는 키네틱 아트라 불렀다. 1961년 스톡홀름 근대미술관에서 열린 "예술에 있어서 움직이는 것"전시회는 키네틱 아트의 "황금의 60년대"를 예고하는 것이었으며 미술계에서 공용어로 정착된 것도 이때였다. A.콜더의 일군의 모빌이나 J.탱글리의 기계조각 등이 유명하다.
'키네틱아트(KINETIC ART)'라는 용어는, '움직임'을 의미하는 'Kinesis(=movement)'와 'Kinetic(=mobil)'라는 그리스어에 그 어원을 두고 있듯이, 움직임을 본질로 하는 미술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프랑스에서는 역시 같은 어원의 시네티즘(Cinetism)이라는 용어로 이러한 미술을 지칭한다. 프랑스의 미술비평가 장 카수가 논문에서(1960) 처음 사용한 후 일반화되었다. 서독 "제로그룹"과 프랑스 "시각예술탐구그룹"은 새로운 소재와 함께 자연과 인공의 빛을 이용하여 "라이트 아트"를 통한 키네틱아트를 발생하게 하였다. 70년대에 들어와서는 이전의 미학적 요소에 의한 구성에서 물․불․연기와 생물적 요소를 포함한 생태적 방법론으로 옮겨가기 시작하였다. 80년대에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에 따라 비디오 아트․ 레이저 아트․ 홀로그래피 등 첨단적 기술로 접근하고 있다.

▶ 특징
1) 역동성 : 선과 미묘한 형태가 조합되어 천천히 흔들리는 칼더의 모빌처럼 '움직임 자체'를 표현 양식으로 도입하여 움직임의 조형미를 추구함. 일정한 시간의 개념이 첨가되면서 움직이는 힘이 작품의 중요 요소로 작용됨.
2) 시지각성 : 오브제의 시지각상의 움직임이나 실제의 움직임, 시간에 따라 일정한 형태가 변형되므로서, 관찰자의 시지각을 자극하고 주의를 집중시키는 특징을 가짐.
3) 변형성 : 움직이는 바퀴의 살이 사라져 보이는 것처럼 오브제의 빠른 움직임에 의해 형태가 변형되어 보이 거나 비물질화되는 것을 말함. 또는 아감의 작품과 같이 대상이나 관람자의 움직임에 의해 작품 자체에 풍부한 변화가 생기는 것 도 여기에 해당됨. 아감의 작품은 골이 패인 단일한 표면에 사용한 다양한 색채로 인해 관람자가 이동함에 따라 서로 다른 구성 형태가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변형성을 미적인 요소로 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