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유아교육사상

 1  현대의 유아교육사상-1
 2  현대의 유아교육사상-2
 3  현대의 유아교육사상-3
 4  현대의 유아교육사상-4
 5  현대의 유아교육사상-5
 6  현대의 유아교육사상-6
 7  현대의 유아교육사상-7
 8  현대의 유아교육사상-8
 9  현대의 유아교육사상-9
 10  현대의 유아교육사상-10
 11  현대의 유아교육사상-11
 12  현대의 유아교육사상-12
 13  현대의 유아교육사상-13
 14  현대의 유아교육사상-14
 15  현대의 유아교육사상-15
 16  현대의 유아교육사상-16
 17  현대의 유아교육사상-17
 18  현대의 유아교육사상-18
 19  현대의 유아교육사상-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유주의적 교육*

중세의 교육이 종교적·봉건적 권위나 특권에 따라 어린이의 욕구나 흥미 등을 극단적으로 억압한 데 대하여, 문예부흥을 계기로 중세의 초자연적인 권위나 특권에 입각한 교육을 극복하여 어린이에 내재하는 자연성(自然性)을 신뢰하고, 그것을 조장하며 개발하는 것이 교육의 임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J.A.코메니우스는 교수의 방법을 자연계, 특히 동식물의 번식이나 성육(成育)에서 볼 수 있는 법칙적인 현상, 즉 자연의 현상에 따라야 할 것임을 주장하였다.
루소는 저서 《에밀》의 첫머리에서 "조물주의 손에서 나올 때는 모든 것이 선(善)하였는데 사람의 손에 넘어오자 모든 것이 악하게 되었다"고 하여, 어린이는 생래적으로 착한 존재이므로 그들의 욕구를 살리면서 지성적인 방면으로 이끌고, 그들 자신이 자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교육의 사명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어린이의 발달단계를 무시하고 성인과 같이 다루는 종전의 그릇된 교육을 비난하였으며, 어린이는 어린이로서 다룰 것을 강조하였다.
페스탈로치도 또한 자연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하였는데, 그는 자연교육에서
① 사람이 생래적으로 타고난 공통된 선성(善性) 및 그 개발의 가능성.
② 타율에서 자율로 발달하며, 또 구체적이며 감각적인 것으로부터 추상적·원리적인 것으로 발전하는 자연의 진행에 따라 교수할 것을 주장.
F.W.프뢰벨은 《인간교육》에서 인간은,
① 자기의 내부 깊숙이 있는 정신적·신적(神的)인 것을 자기의 밖으로 조형(造形)하기 위하여, ② 이에 의해서 자기 자신의 정신적·신적 본질과 신의 본질을 알기 위하여 창조하는 것이라 하였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서 기계문명의 해독에 대하여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풍조가 고조됨에 따라 교육계에는 도시의 문명적 환경을 피하여 교지(校地)를 자연 속의 전원으로 옮겨야 한다는 주장이 나타나게 되었다.
교육내용에 있어서도 주지적(主知的)이며 기계적인 커리큘럼이나 획일적인 시간배당에 의한 기계적 운영을 배제하고, 자유로운 공기 속에서 자연을 즐기며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게 함으로써 기계문명과 도시생활에서 영향 받는 해독을 피하고 자유롭고 건강한 인간을 육성하려는 교육운동이 일어났다. 이것이 신교육운동의 주요한 한 분야를 차지하게 된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와 J.듀이와 E.L.손다이크 등에 영향을 주어 흥미중심·아동중심·활동중심의 교육을 주장하는 심리주의 교육설을 낳게 되었으며, 동시에 과학적 교육학의 전제가 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