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

 1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1
 2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2
 3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3
 4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4
 5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5
 6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6
 7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7
 8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8
 9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9
 10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10
 11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11
 12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12
 13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교과목 속의 윤리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21세기를 눈앞에 바라보고 있는 이 시점에 한국 사회는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안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전통과의 단절과 지나친 서구화로 인한 가치의 혼란 상황은 심각하다는 표현만으로는 부족할 정도이다. 이러한 상황은 사회 곳곳에서 많은 범죄와 비리를 비롯한 여러 가지 문제를 발생하게 하고 한마디로 현대는 도덕성 부재의 시대로 규정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 시대에 대해 도덕성 부재니 윤리성 타락이니 하고 개탄을 하는 끝에 꼭 빠지지 않는 것이 학교에서의 윤리 교육의 문제점과 그 강화인 것 같다. 그렇지만 학교 교육의 상황은 어떤가?
얼마 전에 보도된 한 사건은 학교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사건은 13명의 중․고생들이 친구가 동네 불량배 2명에게 맞아 숨지는 것을 보고도 보복이 두려워 아무도 진실을 말하지 않았으며 더욱이 단순한 실족사인 것같이 시나리오를 만들었다는 충격적인 내용이었다. 이 사건을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시각은 여지없이 학교 교육의 문제에 모아진다. 한국에서의 교육은 입시를 위한 교육이라 해도 틀리지 않을 정도로 대학입시를 위해 총력이 모아지고 있다. 그런 상황에서 학생들의 인성 교육은 실종되고 학교는 단순한 입시 준비의 장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교과와는 달리 정의적 영역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윤리 교과도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입시를 위한 주입식 교육을 실시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교육이란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며 그것은 현재에 대한 인식을 발판으로 미래를 전망하고, 그 안에서 모든 활동이 의도되고 계획되어야 하는 것이다. 다가오는 미래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그리고 미래를 이끌어 나갈 책임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 교육의 과제라 할 수 있으며, 특히 도덕성 부재로 모든 문제의 원인이 모아지고 또 그것의 원인으로 윤리 교육의 문제가 논란을 일으키는 상황에서 앞으로 변화하는 시대를 전망하고 그 속에서 이루어져야 할 윤리 교육 과정에 대해 생각해 봄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것이다.

1. 윤리교육의 의의 및 중요성
오늘날 한국사회의 윤리적 현실은 상당히 불만족스러운 상태에 있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 사회를 규정짓는 중요한 특징을 인간성 상실과 가치혼란, 그리고 윤리적 위기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하여 사람에 따라서는 우리 사회의 이러한 부정적 상황이 별 개선없이 계속된다면 마침내는 사회 해체 현상까지 노정될지 모른다고 우려한다. 일찍이 듀이(Dewey)는 학교 교육의 윤리적 책임은 사회에 대한 것, 즉 인간의 사회적 삶을 유지시키고 사회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데 있다고 갈파한 바 있다. 듀이의 이렇나 견해를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이와 관련하여 지금 우리 사회가 어떤 도덕적 상태에 놓여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학교 윤리교육은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문제는 이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라는 점이다. 대답부터 먼저 하자면, 이제 우리는 사람을 바로 길러내는 일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다. 우리 사회가 윤리적 위기에 놓이게 된 원인을 단순히 역사적 과정과 사회적 조건의 변화에서만 찾는 것은 문제의 근원을 잘못 짚는 일일 뿐만 아니라 무책임한 일이기도 하다. 혹자에 따라서는 우리 사회의 윤리적 문제의 근원을 사회 구조나 제도 또는 환경의 측면에서 찾는 경우도 있다. 부분적으로는 옳은 견해이다. 그러나 그 문제의 사회적 구조나 환경 역시 결국은 사람에 의해 창출되고 운영되고, 또 개선되어가는 것
참고문헌
* 박병기,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1999.
* 주삼환, 「많이 가르치고도 실패하는 한국교육」, 대교출판사, 1998.
* 추병완, 「도덕 교육의 이해」, 백의, 1999.
* 유병열, 「도덕교육론」, 양서원, 2004.
* 배규한, 「미래의 틀로 본 세기말의 한국 사회」, ꡔ계간 사상ꡕ, 1996년 봄호.
* 박용헌, 「교육과정 설계와 접근 방법」, ꡔ민주화 세계화와 교육 과제ꡕ, 서울대 출판부, 1996.
* 이돈희, 권균, 「도덕성 회복과 교육」, 교육과학사, 2002.
* 이돈희, 홍은숙, 「인간활동의 내재적 가치의 인식을 통한 가치관」, ꡔ정보 사회, 그 문화와 윤리ꡕ, 소화, 1995.
* 사학연구 제18輯, 「도덕성 회복을 위한 사학 교육의 역할」, 한국사학교육연구소, 1999.
* 전영곤, ꡔ21세기를 대비한 교육적 인간상ꡕ, 창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1995.
* 이용봉, ꡔ현행 고등학교 윤리 교육의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ꡕ,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