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기질, 문제행동 및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 분석

 1  유아의 기질, 문제행동 및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 분석-1
 2  유아의 기질, 문제행동 및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 분석-2
 3  유아의 기질, 문제행동 및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 분석-3
 4  유아의 기질, 문제행동 및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 분석-4
 5  유아의 기질, 문제행동 및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 분석-5
 6  유아의 기질, 문제행동 및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 분석-6
 7  유아의 기질, 문제행동 및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의 기질, 문제행동 및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질의 개요
1) 기질의 개념
2) 기질의 구성요인

2. 양육태도의 개요
1) 양육태도의 개념
2) 양육태도의 유형

3. 문제행동의 개요
1) 문제행동의 개념
2) 문제행동의 유형

4. 유아의 기질, 문제행동 및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
1) 유아의 기질과 문제행동
2) 부모의 양육태도과 문제행동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유아의 기질, 문제행동 및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 분석

1. 기질의 개요

1) 기질의 개념
Buss와 Plomin(1984)은 기질을 생후 초기에 나타나는 일련의 유전적 성격 특성으로 영아기부터 그 특성이 나타나 성장후의 성격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정의 하였다.
Bates(1989)는 생의 초기에 출현하는 생물학적 뿌리를 둔 개인차로 다양한 상황과 시간의 흐름에도 비교적 안정되게 나타나는 행동특성으로 정의했다.
Rothbart(1981, 1998)는 개인에 있어 비교적 지속적인 생물학적 특성으로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전, 성숙,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 선천적 개인차와 정서의 각성과 육체적 활동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반응행동에서의 자기조절을 기질로 정의했다.
Carey & McDevitt(1995) 기질이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일관된 성향이며, 어떠한 환경이나 사건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 가능한 성향을 말한다. 이것은 환경적 요인 뿐 아니라 기초적인 생리 과정들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으로 전형적인 반응양식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기홍(2009)「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기질 및 조화적합성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연(2007)「유아 기질 및 심리적 가정환경변인과 유아의 문제행동과의 관계」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현진(2004)「유아의 기질,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교사의 성격특성과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소현,김영희(2000)「어머니의 심리적 환경요인과 아동의 외면적·내면적 부적응행동」대한가정학회지.38(10)
신숙재,정문자(1998)「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사회적 지원과 부모 양육효능감이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아동학회지,19(1)
원영미(1990)「유아의 기질 및 그 관련변수와 유치원아동의 적응과의 관계」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영주(2007)「부모의 하나님 개념과 신앙생활 및 양육태도가 유아의 하나님 개념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원영(1983)「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과의 관련성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옥자,현온강(2005)「어머니의 정서적 학대와 방임 및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이 아동의 우울성향에 미치는 영향」아동학회지, 26(3)
하고 싶은 말
유아의 기질, 문제행동 및 부모의 양육태도 간의 관계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