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종교갈등

 1  [사회학] 종교갈등-1
 2  [사회학] 종교갈등-2
 3  [사회학] 종교갈등-3
 4  [사회학] 종교갈등-4
 5  [사회학] 종교갈등-5
 6  [사회학] 종교갈등-6
 7  [사회학] 종교갈등-7
 8  [사회학] 종교갈등-8
 9  [사회학] 종교갈등-9
 10  [사회학] 종교갈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종교갈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종교란?
1. 종교의 기원과 분류
2. 21세기 종교의 필요의 배경

Ⅱ. 우리나라의 종교갈등
1. 우리나라의 종교 다원성
2. 한국의 불교와 기독교의 갈등
3. 왜 한국 개신교는 같은 그리스도교 신앙전통을 물려받은 한국 천주교에 비하여
더욱 타종교에 대한 배타적 태도와 보수적 태도를 갖게 되었는가?
4. 종교화합을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

Ⅲ.세계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종교 갈등의 해결방안
1. 세계의 종교갈등
2. 세계화 과정속에 발생하는 종교 갈등의 원인
3. 종교갈등의 해결방안

Ⅳ. 마무리
본문내용
Ⅰ.종교란?
1. 종교의 기원과 분류
1-1) 종교기원에 대한 견해
1) 타일러(Edward Burnett Tylor)의 애니미즘(Animaism)설
: 종교인류학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타일러는 종교는 인간의 일상적 경험으로는 설명이 안 되는 사건을 이해하려는 시도로서 생겨났으며 영적(靈的) 존재에 대한 믿음이 바로 종교라고 한다. 최초의 종교형태를 애니미즘이라 하고 종교가 애니미즘에서 다신교(多神敎), 일신교(一神敎)로 진화했다고 주장한다.
2) 마렡(Robert R. Marett)의 애니머티즘(Animatisn)설
: 마렡그에 의하면 원시인들은 초자연적인 것을 영이나 신과 같은 존재가 아닌 자연 그대로 순수하고 인격적인 영역으로서 존재한다고 한다. 초자연적인 것을 개념화한 것이 바로 애니머티즘(animatism, 모든 자연현상에는 생명과 의식이 있다고 하는 애니미즘이전의 가장 원시적인 세계관)으로서 이것이 애니미즘보다 이전에 생긴 가장 원시적인 종교형태라고 한다. 이후 인간이 진화하면서 영이나 애니머티즘으로부터 시작하여 애니미즘, 다신교, 그리고 일신교로 진화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3) 프레이저(James Frazer)의 주술의 쇠퇴설(Failure of magic)
프레이저는 최초의 인간들은 특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문(呪文), 제문(祭文), 그리고 마술(魔術)과 같은 주술적 수단을 통하여 초자연적 현상에 접근했는데 이러한 주술이 더 이상 효과가 없어졌음을 발견한 후에야 종교가 생겨났다고 한다. 종교는 주술로부터 진화했다고 주장하였다.
4) 프로이스(K. T. Preuss)의 태고의 우행설(Primeval Stupidity)
남미의 문화를 연구했던 독일의 인류학자 프로이스는 고대의 사람은 자기가 통제할 수 없는 힘이 있다고 믿고 이 힘에 의존함으로써 종교가 생겨났다고 하는 것인데 따라서 인간은 통제할 수 없는 힘에 의존하는 큰 실수를 저질렀다는 것이다. 이것은 곧 인간이 자기를 무능력한 존재로 인정하는 우둔한 행위를 함으로써 종교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5) 종교의 본능설(Religious Instinct)
이 견해는 심리학적 사고에서 도출된 것으로서 종교가 손쉽고 간단한 심리적 바탕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러한 심리적 바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예를 들면 ꡒ두려움ꡓ, ꡒ도깨비나 귀신에 대한 공포ꡓ, ꡒ태고로부터의 공포와 불안ꡓ, ꡒ자기보존ꡓ, ꡒ개인의 조화ꡓ, ꡒ신비의 경험ꡓ 등으로서 이러한 것들은 정서적인 기초가 지배적임을 보여주고 있다.
1-2) 종교의 분류
1)민족종교
(1)원시종교 : 원시미개인, 무문자(無文字)민족들이 갖는 종교로서 사물, 자연물, 인격신등 많은 신을 포함하고 이들에 대한 개별적이거나 집단적인 종교의례(宗敎儀禮)를 포함한다.
(2)국민종교 : 고대국가(古代國家)에서 볼 수 있는 종교로서 국가를 창시(創始)한 시조(始祖)를 神으로 삼거나 국가를 보호하는 主神을 갖
참고문헌
우에다 노리유키;;푸른숲;1998
김해연;;성지출판사;1999
제임스 헌틀리 그레이슨; ;민족사;1995
김경재, 한신대학교 신학대학 논문(2004)
www.naver.com , www.daum.net 포털사이트의 참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