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한국가족구조연구에 대한 비판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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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 한국가족구조연구에 대한 비판 및 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 요
2. 한국 가족 구조의 변천(신라~조선후기)
1) 신라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3. 문제제기
1) 조선시대의 가족구조가 직계가족이었다는 주장에 대한 반론
2) 양반층의 유교문화가 신분상승의 결과로 상민층에게 흡수되었다는 이론에 대한 반론
3) 조선사회 전 지역의 가족구조가 단일한 직계가족형태였다는 주장에 대한 반론
4. 결론 및 제언
5. 연구의 한계
본문내용
1. 개 요
가족에 대한 정의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가족은 "상호 긴밀한 유대관계를 갖는 적어도 둘 이상의 사람이 모여서 신체적·심리적·경제적으로 공동생활을 하는 일종의 사회집단"이라 할 수 있다.(김시업,1999), 또한 가족이란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사회집단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사회구성원 및 집단에 대한 연구를 행하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가족에 대한 연구가 국적과 시대를 막론하고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여러 사회학자 및 인구학자들에 의해 가족에 대한 연구, 특히 가족구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는데 수많은 가족구조에 대한 관련서적 및 연구논문들이 이러한 사실을 입증해주고 있다.
한국 가족구조에 대한 연구의 특징에 관해 살펴보면 시대 범위는 현존하고 있는 가족구조에 대해 문헌조사가 가능한 신라시대부터 현재까지이며 대부분의 연구가 각 시대별로 나타나는 가족구조의 특징과, 한국의 가족구조는 다양한 형태로 변모해왔다는 사실을 근간으로 파악한 변화요인 및 변천과정에 대한 내용에 대해 다루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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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규, 친족집단과 조상숭배, 한국문화인류학, 한국문화인류학회, 1977
이남희, 족보를 통해서 본 조선시대 여성의 지위변화, 12호, 2000
최재석, 한국가족연구, 민중서과, 1966
최재석, 조선가족제도사연구, 일지사, 1983
이효재, 한국 가부장제의 확립과 변형, 여성한국사회연구회 편, 1990
이효재, 조선조 사회와 가족 , 한울, 2003
정석종, 조선후기사회변동연구, 일조각,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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