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식문화 공통) 상대시대와 통일신라, 조선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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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복식문화 공통) 상대시대와 통일신라, 조선시대에 쓰인 남자의 두식과 관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상대시대의 두식과 관모
1) 두식
(1) 남자 두식
(2) 여자 두식
2) 관모
2. 통일신라시대의 남자의 두식과 관모
1) 두식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2) 관모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3. 조선시대의 남자의 두식과 관모
1) 두식
2) 관모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삼국시대에서 고려시대,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복식제도에는 의례적인 요소가 나타나기도 하였고, 그에 따른 논란이나 갈등도 많은 가운데 사회질서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신분의 뚜렷한 구별을 위해 혹은 개인의 개성에 따라 착용했던 복식은 당시대의 사회적 배경이 반영된 문화적 특성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이번 발표내용에서 다룰 우리옷의 변천사는 우리 문화의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전통문화의 한 흐름의 맥을 같이 해온 우리옷의 의미를 재인식 시킬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상대, 통일신라, 조선시대의 두식과 관모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상대시대의 두식과 관모
1) 두식
인류의 머리 형태는 원래 긴 머리의 피발(被髮)상태에서 속발(束髮), 변발(?髮), 수발(垂髮)과 같은 용어로 사용되는 편발(編髮) 등의 단순한 형태로 변모하였고, 사회의 발전과 인지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가계양식 으로 진보했다. 이는 가계의 어떤 역할에 따라 성별의 구별과 계층의 분류 혹은 여성의 개인의 미적욕구와 표현기능의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특히 가계(加?)만으로 미혼녀와 기혼녀의 구분을 판별할 수 있었다. 단군 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의 한국 역사를 기록한 한치윤의 해동역사(海東繹史)에 람방 위 조선시선(藍方威朝鮮詩選)을 보면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삼한의 부인은 반발(盤髮)인 일종의 얹은머리를 하였는데 모두 아발(鴉髮)을 지었고, 남은 머리카락은 늘어뜨렸으며, 미혼모는 말아서 뒤로 처지게 늘어트렸다.” 이는 출가녀(出嫁女)는 반발(盤髮)의 형태를 이루고, 미가녀(未嫁女)는 변발수후(辯髮鬚後)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땋은 머리모양과 말아 올리는 형태는 큰 기교는 없고 단순하나 농경과 수렵생활에서 오는 생활 방식으로 인하여 의도적으로 단정하게 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참고문헌
김미자, 『우리 옷 이천 년』, 미술문화(2008)
유희경, 『한국 복식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2002)
홍나영, 『말하는 옷 : 한반도 복식 문화사』, 보림(2015)
하고 싶은 말
- 생활과학(의류패션) 3학년 한국복식문화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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