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A) 교재에 있는 ‘융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 교재에 있는 ‘융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
 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 교재에 있는 ‘융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2
 3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 교재에 있는 ‘융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3
 4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 교재에 있는 ‘융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 교재에 있는 ‘융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분석심리학자 융의 생애
2. 프로이드와 융의 차이점
3. 융이론의 주요개념
1) 성격의 구조
(1) 자아(ego)
(2) 페르소나(persona)
(3) 음영
(4) 아니마와 아니무스
(5) 개인적 무의식
(6) 집단 무의식
(7) 자기(self)
(8) 외향성(extraversion)과 내향성(introversion)
2) 발달단계
3) 융 이론의 평가
본문내용
1. 분석심리학자 융의 생애
칼 구스타프 융(Carl Gustav Jung, 1875-1961)은 스위스 동북부의 콘스탄스 호숫가의 작은 마을인 케스빌에서 쯔빙글리파에 속하는 개신교 목사 요한 폴 아킬레스 융과 그이 아내 에밀리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유년시절, 1875~1886) 그의 어린시절은 그리 밝지 못했다. 왜냐하면 부모의 갈등 속에서 자랐기 때문이다. 그에게 영향을 주었던 3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의 부모의 불화가 원인이다. 특히 프로이드가 말한 오이디푸스라고 불리는 시기에 그는 부모를 모방의 대상이 아닌 그들이 심판자와 같은 입장에서 그의 부모를 대할 수밖에 없었다. 여기서 자기애적인 내향성을 가지게 되었다. 두 번째는 그의 어머니가 장기간의 입원으로 인해서 발생된 삶에 대한 근본적인 신뢰의 부족이다. 세 번째로 그의 연상적 상징이다. 열 살이 되던 무렵 그는 자신의 내면에 또 하나의 사람이 있지 않은가 하는 내면적 분열을 심각하게 겪는 경험을 했다. 이것은 자신의 아이덴티티에 혼돈이 생겼던 것이다. 이때부터 융은 자기 내면에서 또 다른 인격인 무의식을 발견하고 그이 진정한 모습은 과연 무엇인가 하는 것을 탐구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내면적 분열을 감당할 수 없는 나이였기 때문에 그는 자신만의 비밀스런 제의적 행태 속에 빠져 들었다. 이것은 대단히 개인적인 것이고 신비적이며 자기애적인 제의였다.
(청소년기와 청년기, 1887~1900) 중학교 시절에 그는 그이 내면에 그의 일상적인 인격과는 또 다른 또 하나의 인격이 들어있음을 분명하게 느끼게 되었다. 그 인격들에게 이름을 붙였는데 이상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인격을 제1인격, 실제의 모습을 제2인격이라고 불렀다. 고등학교, 대학교 시절에는 자연과학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었고 도한 종교 현상에 대한 관심 또한 많았다. 그래서 그는 정신과를 전공하여 정신과 의사로서 삶을 살기로 결심한다.
하고 싶은 말
-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