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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인의 교육관에 대한 이해와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Ⅱ. 유교의 교육관 ……………………………
Ⅲ. 불교의 교육관 ……………………………
Ⅳ. 도교의 교육관 ……………………………
Ⅴ. 현대인의 교육관 …………………………
Ⅵ. 토론
Ⅵ-1. 학벌지상주의에 대하여
◎ 찬성 ………………………………………
◎ 반대 ………………………………………
Ⅵ-2 스쿨 폴리스 제도에 대하여
◎ 찬성 ………………………………………
◎ 반대 ………………………………………
Ⅶ. 결론 ……………………………………………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인만큼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국민이 없다고 한다. “대학 입학시험에 여론이 집중하고, 심지어 시험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비행기의 이착륙도 연기하는 것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어느 외국인의 말에서 느낄 수 있듯이, 우리 사회의 교육에 대한 열정은 유별나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이러한 교육열기는 그 유래를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지금부터 우리 사회에 영향을 미쳐왔던 유․불․도의 교육관에 대하여 알아보고, 현대의 교육관과 비교해 보면서 그 유래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Ⅱ. 유교의 교육관
1. 유교사상의 전개
(1) 원시유교-공자와 맹자 시대의 유교
① 유교는 공자가 주나라 종법 봉건체제가 무너져 혼란스러운 사회질서를 바로 잡고자 한데서 출발하였다.
② 공자는 무너진 사회질서는 사회의 주도층인 지식인(士)의 도덕적 실천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다고 보고, 군자의 육성을 내세웠다.
③ 이를 위해 6경(시, 서, 예, 악, 역, 춘추)을 편찬하여 제시하였는데, 이후 이를 배우고 익히는 것을 경학(經學)이라고 칭하게 된다.
(2) 한․당 유학
① 훈고학(訓詁學) : 한나라 때는 경전의 주석(註釋)을 중시하는 훈고학이 발달 하였는 데, 지나치게 자구(字句)의 해석에 매달려 도덕적 실천이 도외시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② 문장의 중시 : 위진 남북조와 수․당 시대를 거치면서 유교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와 문명화된 삶의 내용을 중시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시, 부 등의 예술적 표현에 치중 하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③ 경학은 문장을 위한 수단 : 경학이 도덕적 실천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보다 좋은 문장을 짓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게 된 것이다.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