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게임 사례(포켓몬GO)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 연구계획서를 만드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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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게임 사례(포켓몬GO)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 연구계획서를 만드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증강현실의 개념
2. 전세계를 강타한 포켓몬GO
1) 포켓몬GO와 증강현실
2) 증강현실 현황
3. 콘텐츠 산업진흥 정책과 게임 관련 제도
1) 콘텐츠 산업진흥 정책
2) 게임 관련 규제
4. 연구계획서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자료수집 및 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증강현실이란 생소한 이름이 언제부턴가 IT기사나 해외 광고에서 눈에 띄더니, 이제는 일상 속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증강현실의 적용범위가 확대되었다. 광고나 방송뿐만 아니라 의료나 교육 등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는 증강현실은 그 앞날이 매우 기대되는 새로운 기술이다. 축구 중계 화면에서 마치 실제로 잔디 위에 팀 로고를 박아 놓은 듯한 효과, 선거 집계 때 집계자료를 스튜디오에 가상으로 합성한 시뮬레이션 이미지 등 언제부터인지도 모르게 당연하다는 듯이 받아들이고 있었던 증강현실 기술을 우리 조는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다. 지금부터 현실을 보는 새로운 장을 여는 신기술, 증강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기법이다. 증강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가상현실과 달리 현실 세계의 기반 위에 가상의 사물을 합성하여 현실 세계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부가적인 정보들을 보강해 제공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단순히 게임과 같은 분야에만 한정된 적용이 가능한 기존 가상 현실과 달리 다양한 현실 환경에 응용이 가능하며 특히,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
참고문헌
홍순구. 유비쿼터스의 이해와 활용사례. 유원북스. 2013. p.81.
머니투데이, '포켓몬 고' 설치한 한국인 100만명 넘었다. 2016.07.16.
서울신문, '포켓몬 고' 폭발적 인기에 실적 부진 떨치고 부활한 일본 닌텐도, 2016.07.12.
한국콘텐츠진흥원, 기능성게임 현황 및 활성화방안 연구, KOCCA 연구보고서, 2013.
하고 싶은 말
행정학과 3학년 행정사례연구 공통

게임 사례(포켓몬GO)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 연구계획서를 만드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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