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소설] 에이미 탄(Amy Tan)의 작품과 삶

 1  [미국소설] 에이미 탄(Amy Tan)의 작품과 삶-1
 2  [미국소설] 에이미 탄(Amy Tan)의 작품과 삶-2
 3  [미국소설] 에이미 탄(Amy Tan)의 작품과 삶-3
 4  [미국소설] 에이미 탄(Amy Tan)의 작품과 삶-4
 5  [미국소설] 에이미 탄(Amy Tan)의 작품과 삶-5
 6  [미국소설] 에이미 탄(Amy Tan)의 작품과 삶-6
 7  [미국소설] 에이미 탄(Amy Tan)의 작품과 삶-7
 8  [미국소설] 에이미 탄(Amy Tan)의 작품과 삶-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소설] 에이미 탄(Amy Tan)의 작품과 삶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Amy Tan에 대하여
1) 작가의 삶
2) 의 4명여성 3대가 보여준 삶
3) 영화


2. 최근 출판된 Asian-American Literature
1) 문화적 기여도에 따른 정착의 성공여부
2) 중국의 Asian-American Literature
3) 일본의 Asian-American Literature
4) 기타 아시아계 미국작가


3. Korean-American Literature
본문내용
1. Amy Tan

1) 작가의 삶

에이미 탄(Amy Tan)은 1952년 미국 오클랜드에서 중국 이민 가정의 딸로 태어났다. 부모는 공산화한 중국의 전후 혼란을 피해 미국으로 건너 온 중국의 부유층이었다. 북경대학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하고 미국 명문대에 진학했다가 진로를 바꿔 침례교 목사가 된 그녀의 아버지는 그녀를 완벽한 영어와 종교적 바탕을 갖춘 미국여성으로 길렀다.
어머니는 폭력을 휘두르는 남편의 학대를 피해 시가에 세 딸을 남겨둔 채 샹하이로 피신했다가 1949년 공산화 직전 미국으로 건너와 간호사가 되었으며, 재혼하여 그녀와 두 아들을 낳았다.
15세 때 아버지와 오빠가 뇌종양으로 한꺼번에 사망하자 이듬해 미신에 사로잡힌 어머니는 미국을 떠나 스위스로 가서 딸을 고교에 진학시켰다. 그녀에게 항상 'A'를 요구한 어머니의 집요한 염원으로 어려서 한 때 피아니스트를 꿈꾸기도 했던 그녀는 성장하면서 어머니의 영재교육에 거세게 반항한다. 고교시절 어느 정신병원 탈주자를 따라 가출했다가 기차역에서 어머니에게 잡혀오기도 하는 등 그녀는 계속 어머니에게 실망을 안겨 주었다. 그녀가 고교를 졸업하자 어머니는 미국으로 돌아와 미국 침례교 대학에 그녀를 입학시킨다.
모녀간의 첨예한 대립은 계속되고, 그녀는 그 무렵 만난 법대생 루이스(후에 남편이 되는)를 따라 아예 산호세 주립대학으로 가버린다. 의대 진학을 주장하는 어머니의 요구를 묵살하고 영문학과 언어학을 전공하면서 22세 때 루이스와 결혼한 그녀는 석사학위를 받은 후 장애아동 교육 상담원, 기자로 활동했다. 자유기고가로 활동하면서 한때 일 중독에 빠져 정신과치료를 받던 그녀는 건강을 위해 일을 중단하고 음악과 문학으로 돌아와 단편소설 , 를 문학지에 발표하면서 문학의 길을 걷게 된다.
30대가 되어서야 진정으로 어머니의 한을 이해하고 화해하게 된 그녀는 1987년 35세 때 어머니가 아팠을 때 했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어머니와 중국을 첫 방문한다. 어머니가 대륙에 남겨두고 온 딸들을 40년만에 해후하는 모습을 지켜 본 그 여행에서 그녀는 을 구상한다.
2년후 그녀는 미국식 생활방식에 동화된 화교 2세대 여성들과 기구했던 어머니 세대의 인생유전, 세대간 갈등을 섬세하게 그린 이 소설로 전 미국을 울린 유명작가가 되었다. 이 세계 17개국어로 번역되고 뉴욕타임즈에 8주 동안 베스트셀러로 기록된데 이어 1991년 어머니를 모델로 쓴 장편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