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원효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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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 원효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생애
2. 교육사상의 특징
1) 깨달음[覺]
2) 정토사상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현재 청소년들이 살아갈 미래를 준비해주어야 하는 교사로서 오늘날 해결해야 할 많은 사회적.도덕적 과제들이 교육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하고 교육이 그러한 문제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볼 때, 우리의 문화와 사상의 근간을 이룬 불교의 영향력을 간과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문제를 연구하는 많은 연구들이 유교나 근대이후의 신교육사상에 대한 연구 위주로 이루어져 있으나 불교는 우리나라에 전래된 이래 우리문화의 근본을 이룬 중요한 전통의 하나였다.
불교는 무엇보다도 사람은 어떻게 살아야 하며, 세상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 가에 대한 문제를 가장 중요한 화두로 제시하고 있다. 말하자면 현실적인 인간과 인간의 현실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또한 불교의 본 모습은 널리 인간 모두를 구제할 수 있는 큰 길을 열어가는 데서 찾을 수 있는 것으로 교육과 깊은 연관을 갖고 있다. 불교의 창시자인 붓다는 형이상학에 대한 탐구는 정확한 답이 있을 수 없으므로 다만 생.로.병.사의 괴로움으로부터 해탈하는 방법을 가르치고자 했던 현실문제 해결을 중시하는 실존주의적 교육관을 가진 교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불교의 목적은 깨달음(覺)과 중생구제(上求菩提下化衆生)를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교육은 인간의 인격완성에 목적이 있으므로 불교의 사상은 교육의 이상과 합치 된다.”고 볼수 있다. 즉 불교와 교육은 모두 무지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는 교육활동에 속한다. 이와 같이 불교적 전통이 지니는 윤리, 도덕적 의미는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고민하며, 내면적 성찰과 깨달음 자체에 귀 기울이게 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삶의 본질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윤리로서 현대적 관점에서도 유효하다.
이러한 시각에서 이 땅이 낳은 위대한 인물들을 생각해볼 때 역사상 최고의 불교사상가이자 실천 수행자로 원효를 꼽는데 주저할 사람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 이는 스님의 경전연구가 불교학의 모든 분야에 걸쳐 있으며 더욱 놀라운 점은 단순히 경전연구에만 그치지 않고 몸소 실천으로 보여준 삶의 태도에 있다. 특히 원효를 대중교화에 일생을 바친 교육자로 볼 수 있는 것은 중생을 근기에 따라 구분하여 각자의 수준에 맞는 수행법을 제시하고 이론이란 행으로 나아가는 토대이자 행의 통로임을 ‘무애행’이라는 걸림없는 행동으로 보여주었던 스님의 행적이 감동 그 자체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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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관편저, 가산불교대사림 제9, 13, 14권, 가산불교문화연구원, 2007.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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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제물 필수 요구사항
1. 교재에 소개된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
2.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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