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만화] 웹툰(webtoon) - 웹툰의 등장, 웹툰의 특징, 웹툰 현황, 온라인 만화 이용 사례, 웹툰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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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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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주제선정 동기
-웹툰의 의미

본 론
1. 웹툰의 등장
2. 웹툰의 특징
3. 웹툰의 성격변화
4. 웹툰 현황
1)온라인 만화 이용경험
2)온라인 만화 이용방식
3)온라인 만화 이용 사이트
4)메이저 이용 사이트 순방문율 및 도달률 추이
5. 웹툰 기반 OSMU 사례

결 론
-문제점의 개선 및 나아갈 방향

참고문헌 & 출처
본문내용
◎주제선정 동기
한국의 만화산업은 사회의 특수성에 대한 웹툰 문화의 도래, 그리고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기능으로서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 2000년대 이후 인터넷이 보편화되고 매체 환경이 온라인으로 변모함으로서, 만화 역시 만화대여점, 잡지 그리고, 서점용 단행본으로 인식되던 모습은 디지털 형식으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웹툰의 활발한 생산과 소비는 만화시장의 변화를 가져왔고, 만화 생산과 소비 체계를 다양하게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웹툰 원천 콘텐츠의 활용은 출판 만화,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연극, 뮤지컬, 게임 등의 디지털화 된 상품, 제품의 광고 홍보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다. 또, 의류와 문구, 편의점 상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웹툰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들의 생산과 유통이 증가하고 있고, 특정 기업, 상품, 공공기관 등과 관련된 정보들을 소개하는 홍보웹툰(브랜드 웹툰)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 원천 콘텐츠로서의 웹툰은 타 장르로의 활용을 통해 만화영역의 산업에 다양한 영역을 실질적 수익모델로 구현하고 있다. 그래서 저는 높아져가는 한국 만화의 위상에 따라 다양한 수익의 원천 콘텐츠로 활용되는 웹툰의 개념과 발전사, 그리고 현재 활용범위가 다양해지고 있는 웹툰의 다양한 사례, 마지막으로 현재 웹툰이 가진 단점을 개선하는 방안에 대해 한국의 웹툰 현황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웹툰의 의미
'web(웹)'과 'cartoon(만화)'을 합성한 말로, 각종 멀티미디어 효과를 동원해 제작된 인터넷 만화를 뜻한다.

◎웹툰의 등장
내용면에서 초기의 웹툰들은 주로 개인적 경험, 일상 속에서 느끼는 정서 등을 주제로 삼고 있으며 이를 간단한 그림을 곁들인 에피소드 형식으로 구체화 하였다. 또한 수려한 그림, 정교화된 시공간 연출, 음양이나 색상을 활용한 분위기 조성 등 출판 만화를 연재할 때 필수적인 역량들이 크게 중요하지 않았고. 이는 웹툰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하였다.
형식면에서 초기 인터넷 만화에서는 출판 만화의 페이지 넘김 형식을 구현하지 못했고 그 대안으로 게시판의 게시물 내에서 표현 가능한 만화적 형식들을 모색하게 되는데, 이는 세로로 진행되는 만화의 단초가 되었으며, 이후 한국의 웹툰을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으로 남게 되었다.
초기 웹툰의 유통은 작가 개인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무료로 공개되었고, 입소문에 힘입은 방문이나 별다른 제한이 없는 공유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방식이었다. 이는 웹툰의 사회적 보급을 촉진시키고 원천 콘텐츠로의 활용 가능성에 포털 업체들이 주목하는 계기로 작용하는 주요한 발단이 되었다.

참고문헌
•박현배, 2011, 캐릭터 웹툰을 팔아라 : 콘텐츠 비즈니스 기획_마케팅_계약 프로세스,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네이버 만화 (http://comic.naver.com/webtoon/weekday.nhn)
•다음 만화속세상 (http://cartoon.media.daum.net/webtoon)
•, 2012, 한국콘텐츠진흥원

•, 2013, 문화체육관광부

•삼성투모로우(http://samsungtomorrow.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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