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홍콩영화와 대만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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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홍콩

중국 대륙의 끝머리에 붙어있는 한적한 어촌에 불과했던 홍콩. 홍콩은 1839년에 시작된 영국과의 아편전쟁이 이듬해에 중국의 패전으로 마무리되면서 1997년 중국에 반환되기까지 150여 년 동안 영국령으로 남게 된다. 중국의 만다린 문화와 광동권 문화, 그리고 앵글로 아메리칸 문화와 일본문화가 뒤엉킨 동서문화의 교차지 ‘홍콩’은 동서양의 정서가 함께 녹아들어 독특한 풍취를 자아내는 독특한 스타일의 ‘홍콩영화’를 내세워 ‘동양의 헐리우드’라는 애칭에 걸맞는 거대한 영화제국(제작 편수 세계 3위, 수출량 세계 2위)으로 성장한다.

상해영화인들의 남래로 싹튼 홍콩영화의 씨앗

1896년부터 1929년까지의 홍콩영화는 무성영화시대로 분류된다. 처음 외화가 상영된지 7년 뒤인 1913년, 홍콩인들은 자신들의 힘으로 제작한 첫 영화를 상영하기에 이르지만, 재정 및 인력의 부족으로 인해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
60년대 중반에서 90년대 중반에 걸친 홍콩영화 르네상스 30년의 기초는 1930년대에 시작된다. 1937년 발발한 중일전쟁으로 인해 중국 영화의 중심지였던 상해의 많은 영화인들이 홍콩으로 넘어오면서(1차 남래南來), 융성했던 대륙의 영화기술이 그대로 홍콩으로 이양된 까닭이다. 40년대에 접어든 이후에도 여전히 상해영화의 영향권 아래에 있었던 홍콩영화는, 40년대 중반 국민당과 공산당의 내전시 공산당을 피해 홍콩으로 내려온 상해의 영화인들(2차 남래南來)로 인해 배경만 홍콩일 뿐 연기, 연출방식 등 거의 모든 부분이 상해에서의 그것과 조금도 다를 바 없다는 이유로 ‘상하이즘(상해출신 영화인들에게서 나타내는 문화적 민족주의 경향과 서구화,현대화 경향)’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키기도 했다.
참고문헌
세계영화기행(거름)/조재홍 중국영화사(이산)/슈테판 크라머 영화 삼국지(들녘)/안정효
홍콩영화의 이해(한울)/김지석,강인형 중국무협영화(한숲)/오현리
동아시아영화:작가,사회,미학(한양대학교 출판부)/송낙원 외 씨네21영화감독사전(한겨례 출판사)
아시아 영화의 이해(제 3문학사)/주윤탁,김지석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가지 것들(한울)/구회영
미국 대중문화 수용에 있어서 지역성의 특징-중국과 대만사회의 비교-사회과학연구14/김성건
영화로 보는 세상/홍콩영화1: 홍콩영화라는 게임의 법칙-월간 사회평론/이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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