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쇼와 35년부터 평성원년의 일본의 정치,경제,사회

 1  [일본문화] 쇼와 35년부터 평성원년의 일본의 정치,경제,사회-1
 2  [일본문화] 쇼와 35년부터 평성원년의 일본의 정치,경제,사회-2
 3  [일본문화] 쇼와 35년부터 평성원년의 일본의 정치,경제,사회-3
 4  [일본문화] 쇼와 35년부터 평성원년의 일본의 정치,경제,사회-4
 5  [일본문화] 쇼와 35년부터 평성원년의 일본의 정치,경제,사회-5
 6  [일본문화] 쇼와 35년부터 평성원년의 일본의 정치,경제,사회-6
 7  [일본문화] 쇼와 35년부터 평성원년의 일본의 정치,경제,사회-7
 8  [일본문화] 쇼와 35년부터 평성원년의 일본의 정치,경제,사회-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문화] 쇼와 35년부터 평성원년의 일본의 정치,경제,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쇼와 35년부터 평성원년의 일본의 정치,경제,사회


1.시대적배경과 전개과정



1960년 일본은 정치적 혼란속에 새해를 맞이하였다. 쇼와35년 1월 19일 에 조인되었던 米日安全保障條約(新米日安保條約)은 일본의 방위를 미일공동책임으로 하는 조항이 첨가되었고 주일미군은 극동지역의 방위를 담당한다는 극동조항이 남아 있었다. 이것은 미국의 아시아에 있어서의 군사전략에 일본이 포함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었고 이에 대한 걱정은 조약비준의 반대로 이어졌다. 1960년 5월 경관 500명이 중의원에 투입되어 국회의 회기연장과 조약개정의 비준이 강행처리되자 安保改定防止國民會議를 중심으로 반대운동이 급속히 확산되어 갔다. 이 때문에 예정되었던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방일도 중지 되었다.
결국 新米日安保條約은 참의원의 승인 없이 헌법 61조에 의해 30일후 자동승인되고 그직후 기시노부스케 내각은 총사직하였다.



헌법개정과 자위력강화를 주장하던 기시내각을 대신하여 들어선 이케다하야토내각은 경제성장을 우선으로 하는 정책을 택하였다. 이케다내각은 國民所得倍增計劃을 결의하고 61년 국민보험과 연금제도를 설립하였다. 62년에는 新産業都市建設促進法을 시행하여 전국 각지역에 대규모 중화학 콤비나트를 건설하는등 1950년대 후반부터 이어진 고도경제성장은 일본의 정책으로서 확립되었다.
기업도 또한 기술혁신을 실현시키며 생산성을 높여 나갔다. 그것은 설비투자가 새로운 설비투자를 부르는 과정으로 이어지며 고도경제성장의 기조를 이어나갔다. 기술혁신은 대기업만이 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활발히 행하여 졌는데 그중 대표적인 이들이 마츠시타고우노스케의 마츠시타전기공업, 오토바이의 국산화를 목표로 했던 혼다소이치로의 혼다기술연구소,
세계최초로 트랜지스터라디오를 제품화한 이부카마사루,모리타아키오의 동경통신공업(후의 소니)등 이었다.
이케다 내각의 고도경제성장 정책은 무역과 자본을 자유화한 開放經濟體制로의 이행을 하게 된다. 그러한 움직임은 1964년 OECD에 가입하며 구체화되고 같은 해 東海道新幹線이 개통되며 제18회 올림픽을 개최하며 일본의 경제 강국으로서의 이미지를 굳히며 선진국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되었다.
참고문헌
『일본근현대사』, 좋은날, 박진우 외, 1999
『일본 문화의 이해』, 학문사, 최관, 1999
『일본 매스커뮤니케이션사』,커뮤니케이션북스, 야마모토 후미오 외 지음, 김재홍 옮김
『일본의 문화와 예술』 , 한누리미디어, 박전열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