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한국 신흥종교의 고찰 및 현대사회에 미치는 역기능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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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 신흥종교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은 최수운이 1860년에 일으킨 동학운동에서 비롯된 일이다. 그 후 일제의 암흑기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 한국에는 300여종의 신흥종교 집단이 전국 각지에 산재하고 있다. 이 중에는 천도교나 대종교, 원불교처럼 ‘민족종교’로 승화된 종단도 있으나, 백백교나 동방교, 통일교와 같은 사교집단도 적지 아니하다.
신흥종교는 혼란한 시대에 새로운 세계 즉 신천지를 대망하는 민중의 원망(願望)을 담은 것들로, 개신교의 말세와 재림 사상, 불교의 미륵하생신앙, 정감록의 정도령 출현신앙, 정역의 운도 사상 등을 중심 메시지로 제시하였으며, 각 신흥종교 교조들은 그러한 민중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카리스마적 권위를 지닌 현세 구원자로 출현하였다. 한편 당시 사회적 긴장과 불안감 때문에 대중은 정신적 안식처를 요구하였으나, 전통종교는 분규에 휩싸여 제 힘을 발휘할 수도 없었다. 그리고 제도 기독교는 여전히 서구 성향과 문화적 괴리현상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한국적인 영성(靈性)을 혼합시킨 기독교계 신흥종교가 우후죽순처럼 등장하게 되었다.
전세계적으로 현대 사회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신흥종교운동과 관련된 문제들이다. 신흥종교의 역사는 한마디로 ‘사건사’라고 잘라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온갖 범죄사건으로 점철되고 있다. 이렇게 신흥종교의 잠재적 위험성이 증가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이 신흥종교의 사회적인 위치와 입장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자 했다. 이들 집단이 야기하는 문제점들이 이렇듯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각 집단에 귀의하는 사람들의 동기는 무엇인지, 이들 집단의 종교적 특징 즉 어떤 교리적 특성과 구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마지막으로 이들이 현대 사회에 미치는 역기능적 영향과 대처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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