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 광고언어와 어순- 그 형태와 광고예시를 중심

 1  [광고언어] 광고언어와 어순- 그 형태와 광고예시를 중심-1
 2  [광고언어] 광고언어와 어순- 그 형태와 광고예시를 중심-2
 3  [광고언어] 광고언어와 어순- 그 형태와 광고예시를 중심-3
 4  [광고언어] 광고언어와 어순- 그 형태와 광고예시를 중심-4
 5  [광고언어] 광고언어와 어순- 그 형태와 광고예시를 중심-5
 6  [광고언어] 광고언어와 어순- 그 형태와 광고예시를 중심-6
 7  [광고언어] 광고언어와 어순- 그 형태와 광고예시를 중심-7
 8  [광고언어] 광고언어와 어순- 그 형태와 광고예시를 중심-8
 9  [광고언어] 광고언어와 어순- 그 형태와 광고예시를 중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고언어] 광고언어와 어순- 그 형태와 광고예시를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국어어순의 특징
2. 광고어순의 특징
2.1 부사의 문두성
2.2 동격 구조
2.3 강조 반복 구조
2.4 문장 끊어 위치 교체
2.5 두 문장으로 나타내기
3. 어휘차원
4. 주제와 어순
5. 초점과 어순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현대의 일상 언어와는 다르게 광고 언어는 그 특유의 목적으로 인해서 일상 언어와는 다른 특질의 성격을 지닌다. 그중에서도 문장은 우리가 상대방에게 정보를 전달할 때 발화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서, 문장 어순의 변경은 발화자의 의도를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 부분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광고언어에서도 소비자(혹은 예비 소비자)에게 상품을 포함한 서비스를 알려준다는 그 목적에 비추어 볼 때, 많은 어순변화를 통해 효과적인 발화를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우리는 이 광고언어에서 쉽게 나타나는 몇몇의 주요 어순변경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드러나는 언어적 현상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한국어에 나타나는 구조나 어순의 특징을 살펴보고, 어순의 변경에 따른 분류와 그 효과, 그리고 어순변경의 목적을 살펴보아 광고 언어의 어순변경에 대한 현상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주제와 초점과 관련된 어순을 조사해서 그것을 광고언어와 연관시켜 설명하겠다.
우선 우리는 인쇄매체나 영상매체의 광고에서 영상 및 음향을 제외시킨 채, 광고 안에 있는 언어적 표현만을 예시로 삼았다. 그리고 광고 문안에서 나타나는 색채, 글자크기 등을 제외시킨 뒤에 그 문장 자체의 구조와 어순을 살펴보고 조사하였다.


Ⅱ. 본론

1. 국어어순의 특징

국어는 주어 다음에 목적어가 오고 서술어가 문장 끝에 오는 SOV 언어에 속한다. 국어가 SOV 언어로서 가지는 대표적 특징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영어를 포함한 SVO 언어와 비교해보면, 가장 큰 차이는 서술어가 문장끝에 오느냐 아니냐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SVO언어가 전치사가 많은 것에 비해서 SOV언어는, 특히 국어에서는 조사라고 불리는 후치사가 존재하고 어미나 보조 동사도 각각 어간과 본동사 뒤에 위치한다. 이런 두 가지 특징으로 인하여 국어는 문법의 많은 주요한 사항들이 문장 끝 무렵에서 결정되는 성질을 가지며 그것이 국어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하겠다.
이것은 격조사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격조사란 명사, 대명사, 수사등 체언에 붙어서 문장의 위치를 정해주는 문법단위라고 할 수 있다. 조사가 붙어 있는 체언은 주어나 목적어나 보어가 되어 문장에서 어떤 의미로 사용이 되는지 알 수 있다는 뜻이다.

(가)나는 철수에게 강아지를 주었다.
(나)철수는 나에게 강아지를 주었다.
(다)강아지는 철수에게 나를 주었다.

이 세 문장은 공동된 단어와 동사를 가지고 있지만, 서로 의미가 다르다. 그것은 다른 격조사를 가지면 의미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문장의 어순이 ‘주어+목적어+동사’의 어순이 아니더라도 의미가 통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