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교론 정리노트

 1  과교론 정리노트-1
 2  과교론 정리노트-2
 3  과교론 정리노트-3
 4  과교론 정리노트-4
 5  과교론 정리노트-5
 6  과교론 정리노트-6
 7  과교론 정리노트-7
 8  과교론 정리노트-8
 9  과교론 정리노트-9
 10  과교론 정리노트-10
 11  과교론 정리노트-11
 12  과교론 정리노트-12
 13  과교론 정리노트-13
 14  과교론 정리노트-14
 15  과교론 정리노트-15
 16  과교론 정리노트-16
 17  과교론 정리노트-17
 18  과교론 정리노트-18
 19  과교론 정리노트-19
 20  과교론 정리노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과교론 정리노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
2. 과학적 개념과 사실
3. 관찰진술의 한계
4. 수업설계
5. 체제적 교수설계
6. ESE교육
7. ARCS이론
8. 강의법
9. 과학적 사고의 종류
10. 문항 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
11. 쿤의 패러다임
12. 질문법
13. STS수업
14. 진위형 문항
15. 개념학습
16. 수업계획
17. Vee도
18. 과학적 탐구방법
19. 기본적 탐구과정
20. 탐구적 학습지도
본문내용
1. 실험
실험이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거나 이미 알려진 지식 혹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행해지는 것으로 실험은 학생들의 자발적 흥미를 유발하며,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촉진시키고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또한, 탐구적 학습을 촉진시킨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다. 고로 실험은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단으로써 효과적이다. 또한, 실험을 통해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하지만, 항상 장점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여러 한계를 지니고 있다. 먼저, 실험은 천문학, 기상학 등 인위적인 통제가 불가능한 영역에서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실험의 결과는 실험자의 독특한 의미로 해석되기 때문에 과학적 법칙과 이론을 검증할 절대적 준거로 이용할 수 없다.
실험은 크게 탐구적 실험과 예시적 실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탐구적 실험은 학습자가 몰랐던 문제에 대한 해답과 정보를 찾기 위한 실험이며 예시적 실험은 이미 알려진 과학적 사실, 개념 등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행해지는 실험을 의미한다. 특별히, 과학적 탐구의 기능과 기술의 습득에 목적이 있는 실험의 형태를 과정개발 실험이라고 한다. 과정개발 실험은 산물이나 결과로서의 과학보다 조사ㆍ탐구하는 방법으로서 과학 또는 사고ㆍ추리하는 과정으로서의 과학을 더욱 강조한다. 학생들은 과정개발 실험을 통해서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활동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실험은 여러 방법에 따라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실험을 개방 및 허용 수준에 따라 분류하면, 으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유형은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방법 및 수단을 모두 제시한다. 즉, 가장 낮은 수준의 실험으로 이는 학생들의 실험도구의 조작적 사용능력을 익히기 위해 이루어지는 실험이다. 반면, 유형은 문제를 제시하지만 해결방법 및 수단을 제시하지 않는다. 즉, 여기서는 정해진 주제, 과제를 해결하게 위해 학생들이 각자 수단과 해결방법을 찾아 실험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형은 문제와 해결방법 및 수단을 모두 제시하지 않는 시험유형으로 이러한 유형의 실험이 이루어질 때 학생들은 각자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각자 스스로 해당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아 나서야 한다. 이는 가장 고차원적인 실험의 유형으로 학생들의 과학자적인 태도 함양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반면, 실험수준에 따른 실험형태를 분류할 경우, 실험 수준을 크게 0에서 3까지로 분류할 수 있다. 실험수준 0은 가장 단순한 실험의 유형으로 여기서는 문제, 방법, 해답을 모두 제시하는데 이는 학생들이 수공적 도구 조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과학관련하여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