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가사 간호과정

 1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1
 2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2
 3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3
 4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4
 5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5
 6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6
 7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7
 8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8
 9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9
 10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10
 11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11
 12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12
 13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13
 14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14
 15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15
 16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16
 17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17
 18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18
 19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19
 20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생아 가사 간호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출생 후 첫돌을 맞기도 전에 사망 원인조차 알 수 없는 죽음을 맞는 영아들을 '영아돌연사증후군'(SIDS)이라고 말하는데, SIDS는 1세 미만의 영아가 예기치 못하게 갑자기 사망했으나 아이의 병력, 사망당시 정황 분석 및 부검을 포함한 의학적 조사로도 사망 원인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를 뜻한다. 영아 돌연사 등의 사망률을 낮추려면 국가가 나서서 임신, 출산 인프라를 잘 구축해야 하지만 우리나라는 영아 사망 통계자료가 미흡해 임신·출산 보건의료시스템의 실태조차 제대로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SIDS의 원인으로는 질식, 감염, 선천성 대사 이상, 부정맥, 중독 등이 있고 특히 질식이 가장 흔하다. 돌연사에 취약하게 태어난 영아가 매우 중요한 발달 시기에 외부 스트레스에 노출됐을 때 발생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환경적인 위험요인은 임신중 흡연, 다른 사람과 잠자리를 함께 하는 것, 적절하지 못한 침구, 과다한 난방 등이 있다. SIDS 예방 대책을 세우거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SIDS로 사망하는 영아가 얼마나 되는 지 기초자료가 확보돼야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SIDS가 발생하더라도 정해진 보고 양식이나 보고 체계가 별도로 마련돼 있지 않다. 따라서 정확한 통계 수치가 나오지 않은 신생아 가사상태가 위 병원에서는 얼만큼의 빈도로 발생하며 이후의 증상과 예후가 어떻게 되는지 알고 호흡과 청색증 등과 같은 문제가 해결되어 아이가 안정되도록 하는 것을 학습하기 위해서 케이스를 선택하게 되었다.

(2) 질병에 대한 기술
(1) 정의
가사란, 태아나 신생아에게 산소 공급과 탄산가스 제거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저산소증, 산혈증 및 고탄산혈증으로 인해 뇌, 신장, 위장관, 간, 심혈관계, 폐 등의 여러 기관에 혈액 관류가 저하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혈역학적 합병증과 대사 장애 등을 동반할 수 있다. 가사로 인한 저산소증이 지속되면 헐떡거리는 호흡을 끝으로 무호흡 상태가 되고 심박동과 혈압이 떨어지면서 뇌 손상을 초래하게 되며, 수 분 내에 회복되지 않으면 사망하게 되는 아주 심각한 질환이다. 혈액가스 검사에서 저산소증, 고탄산혈증, 산증이 동반된다.

(2) 원인, 병태생리
임신, 출산 및 태아의 합병증이 태아 곤란증 및 신생아 가사의 원인이 되며, 태아 곤란증 역시 신생아 가사의 소인이 될 수 있다. 신생아 가사의 원인은 크게 출산 전의 원인과 출산 후의 원인 두 가지로 나뉜다.
① 출산 전의 원인
- 모체의 당뇨병, 자간증, 저혈압, 고혈압, 출혈, 다태아, 고령 산모의 초산, 알코올 중독, 항정신성 약물
- 전신마취를 받으면서 분만할 때 분만부가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할 때 태아도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질식될 수 있다.
- 심한 심장병을 앓는 임신부에게 태어난 아기
참고문헌
1. 아동건강간호학, 구현영 외, 2014, 수문사, 116p~117p
2. 신생아건강간호학, 김미예 외, 2014, 수문사, 134~136p
3. 신생아 중환아 간호 임상가이드, 박민향, 2013, 가나북스, 56p~62p
4. NANDA 간호 진단과 중재 가이드, 김강미자 외, 2006, 현문사, 5~8p
5. 서울대학병원 의학정보실 (http://www.snuh.org)
6. KIMS 의약정보센터 (https://www.kimsonline.co.kr/)
7. 보건복지부 (http://health.mw.go.kr)
하고 싶은 말
A+받은 자료로 교수님께서 후배들 보여주신다고 따로 걷어가신 자료입니다. 자료의 질 보장합니다ㅎㅎ!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