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

 1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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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30년대 문학 전개 양상

2. 월북작가 박태원

3. 정지용

4.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 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1) 박태원
- 일상 속의 인물
- 고현학
- 비극적 삶과 휴머니즘
(2) 정지용
- 전통적 소재
- 자연과 인간의 합일
- 동양의 미덕
- 선비적 자세

5. 월북작가 박태원의 정지용문학의 비교 분석

6. 월북작가 박태원의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식민지 자본주의의 성장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을 야기하였는데, 출판 산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신문·잡지의 발간횟수나 종류가 이전보다 현격하게 증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증가와 달리 조선의 출판시장은 여전히 협소했는데, 좁은 시장에서 경쟁이 가열되면서 “1930년대의 신문은 1920년대의 신문에 비해 민족적 사명감이나 사회적 선도에 대한 의무감을 가지고 사회 전반의 제문제를 비판하던 민중 지도적 태도나 계몽성이 현저하게 약화되었다.” 이러한 신문의 상업화와 “통속소설에 대한 좌우 양대 진영의 견제가 약화”된 문단 상황이 결부되면서 1930년대 후반기에는 신문을 중심으로 통속소설의 발표가 활성화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 경(1999). 한국근대 소설의 근대성 수용양식. 태학사.
박태상(2017). 박태원의 삶과 문학. 한국문화사.
김진석(2015).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방민호 외(2010). 박태원 문학연구의 재인식. 예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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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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