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육공학의 기초
1.교육공학의 영역
(1)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구분
① 설계
② 개발
③ 활용
④ 관리
⑤ 평가
(2) 한국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
(3)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나의 생각
Ⅱ.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1. 한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1) 태동기(1950년대 초 ~1960년대)
(2) 성장기(1970년대~1980년대 초)
(3) 성숙기(1980년대중반~1990년대중반)
(4) 도약기(1990년대후반 ~ 현대)
(5)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나의 생각
Ⅲ.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1.체제이론
(1) 체제의 개념 특성 그리고 체제이론
(2) 체제의 접근
(3) 교수의 체제적 접근과 체제이론의 교육공학에 주는 시사점
(4)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나의 생각
Ⅳ. 교수체제설계
1. 교수체제설계의 기원과 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
(1) 교수체제설계의 기원
(2) 교수체제설계의 특징
(3) 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장 교육공학의 개념
1. 교육 공학의 영역
교육공학이 정의에 대한 탐색과 함께 교육공학이 포함하고 있는 하위 영역에 대한 검토는 교육공학의 학문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미국 교육공학회의 후원을 받은 실즈와 리치의 연구에 따르면 교육공학은 크게 다섯 가지의 하위 영역, 즉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와 각 영역별 하위 주제 영역으로 구별된다.
(1)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영역구분
정보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최근에는 “디지털 교과서”와 같이 무척이나 새로운 매체. 도구. 체계 등이 나타나고 있기는 하지만 교육공학의 하위영역을 구분하는 이 틀은 상당히 포괄적 이어서 교육 공학 내의 대부분의 이론과 실천 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① 설계 - 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설계이다. 설계에는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지각. 기억에 관한 인지과정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 것이 학습 을 간과하게 하거나 촉진하게 하는지를 다룬다.
어떤 학습자 특성을 어떻게 고려할 때 교수설계를 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학 습자의 동기수준 혹은 자기조절 학습수준에 따라 e-러닝 설계를 어떻게 할 것 인지를 연구한다.
참고문헌
▶ 나주일(1998) 한국 교육공학이 비판적 고찰 교육공학 탐구의
동향과 전망. 한국교육공학회
▷ 권성호 (1998) 교육공학 탐구 서울: 양서원
▶ 이종연(2004) 교육공학의 이해와 적용 서울: 원미사
▷ 임철일, 이지현, 장선영(2007)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간편 교수체제
설계모형에 관한 개발 연구. 기업교육연구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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