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국 박태원 정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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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국 박태원 정지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박태원의 문학 세계
2, 천변풍경에 관하여
3, 1930년대 후반 박태원의 소설
4, 정지용의 시 세계
5, 독특성과 청아함
6, 동양사상으로의 귀의
7, 의혹에 찬 최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한 작가의 작품세계 안에는 시대와 현실인식의 자장 속에서 변모하는 것과 변모하지 않는 것이 존재하고, 그 둘은 함께 고려되어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작품세계의 ‘변모’와 더불어 그러한 변모 속에서도 일정하게 계승되고 있는 작가의식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박태원의 1930년대로부터 분명 모더니즘적이지만, 동시에 모더니즘적이지 않은 자질을 보다 능동적으로 도출할 필요가 있다. 본고는 박태원의 대표적인 창작기법인‘고현학(考現學)’을 그 출발점으로 하고자 한다. ‘기교의 문학’으로 평가를 받았던 박태원의 소설인 만큼, 창작기법이야말로 그의 작가의식과 세계관의 결정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지용은 한국 시사에 근대와 현대의 분기점에 위치하여 위대한 발자취를 남긴 시인이다. 하지만 정지용은 1988년 해금되기 전까지는 월북 작가로 취급당하여 작가와 작품에 대한 연구가 미미하였다. 한 때 김용직, 김윤식, 오탁번, 양왕용 등에 의해 정지용 시에 대한 부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심도 있는 연구 자체가 어려웠던 시절이었다. 그러다가 해금이 되면서부터 풍부한 시작품과 산문에 대한 연구 및 문단활동에 관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연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태상, 『박태원의 삶과 문학』, 한국문화사, 2017./
김진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15./
방민호 외, 『박태원 문학연구의 재인식』, 예옥, 2010. /
정현숙,『박태원문학연구』,국학자료원, 1993.
하고 싶은 말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단, 반드시 ‘논문의 형식’을 취하고, 본문만 7쪽 이상을 작성하여야 하며, 각주를 꼭 제시해야 함./상업자료나 동료의 과제를 표절할 경우, 0점 처리됨/인터넷 자료 활용 0점 처리됨)



목차

서론

본론
1, 박태원의 문학 세계
2, 천변풍경에 관하여
3, 1930년대 후반 박태원의 소설
4, 정지용의 시 세계
5, 독특성과 청아함
6, 동양사상으로의 귀의
7, 의혹에 찬 최후

결론

참고문헌




서론

한 작가의 작품세계 안에는 시대와 현실인식의 자장 속에서 변모하는 것과 변모하지 않는 것이 존재하고, 그 둘은 함께 고려되어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작품세계의 ‘변모’와 더불어 그러한 변모 속에서도 일정하게 계승되고 있는 작가의식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박태원의 1930년대로부터 분명 모더니즘적이지만, 동시에 모더니즘적이지 않은 자질을 보다 능동적으로 도출할 필요가 있다. 본고는 박태원의 대표적인 창작기법인‘고현학(考現學)’을 그 출발점으로 하고자 한다. ‘기교의 문학’으로 평가를 받았던 박태원의 소설인 만큼, 창작기법이야말로 그의 작가의식과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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