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 과정에서 현대 사회에서 미술 교육의 주된 흐름인 두가지 접근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술의 교육적 의미
2. 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 과정
1) 치젝 (F. Cizek)
2) 로웬펠드 (V. Lowenfeld)
3) 허버트 리드 (Herbert Read)
3. 현대 사회에서 미술 교육의 주된 흐름인 두 가지 접근
1) 표현 중심 미술교육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 이해 중심 미술교육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세계화, 정보화, 지식화, 다양화, 신비화되어 가는 세계에서 미술교육은 틀림없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교육적 목적을 갖는 미술교육으로 승화시키기 위해서 미술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초․중등 과정의 미술교육을 11년을 받았건만 끝내 미적 문맹자가 되어 버리는 모습으로 변해 가는 우리나라 미술교육의 한계점에서 벗어나기기 위한 시도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 과정에서 현대 사회에서 미술 교육의 주된 흐름인 두가지 접근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2000.
최재영,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창지사, 2001.
양경희, 새로운 개념에 기초한 아동 미술교육, 학지사, 2008.
이명호, 창의적 아동미술교육, 창지사, 2003.
하고 싶은 말
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 과정에서 현대 사회에서 미술 교육의 주된 흐름인 두가지 접근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