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

 1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1
 2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2
 3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3
 4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4
 5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5
 6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6
 7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7
 8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8
 9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9
 10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10
 11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7.04.19
  • 11페이지 / hwp
  • 2,500원
  • 7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기적 유전자 책 요약 정리
2. 서 평
3. 독후감
4. 이기적 유전자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이나 동물도 마찬가지로 항상 자기 발전을 위하여 오늘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남을 위하는 이타적인 삶을 산다고 하지만 내면에는 자신의 발전을 위하여 오늘도 치열한 삶의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책을 저술한 리처드 도킨스는 동물의 행동을 통하여 인간의 유전자 DNA를 연구한 학자로서 인간의 내면에 잠재 되 있는 이기적인 유전자가 뭔가를 연구한 학자로서 논리적인 문체와 사례의 비교를 통하여 대중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 책은 진화의 주체가 인간 개체나 종이 아니라 유전자이며 인간은 유전자 보존을 위해 맹목적으로 프로그램된 기계에 불과하다고 주장하여 생물학계의 논쟁을 불러일으켰다고 흔히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것은 불완전한 이해에 따른, 혹은 악의에 의한 왜곡에 가까우며, "30주년 기념판 서문" 에서도 밝히듯이 그런 유전자의 지배와는 별개로, 개체인 인간은 자유의지와 문명을 통하여 이런 유전자의 독재를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고 보고 있으며, 이런 관점은 그의 무신론 저서 ‘만들어진 신’을 비롯해 여러 저서에 반영되어 있다.
이 책은 진화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책으로, 다윈의 '적자생존과 자연 선택'이라는 개념을 유전자 단위로 바라보며 진화를 설명한다. 다윈주의 진화론과 자연선택을 기본 개념으로 독특한 주장을 전개하고 있다. 저자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는 DNA 또는 유전자에 의해 창조된 '생존 기계'이며, 자기의 유전자를 후세에 남기려는 이기적인 행동을 수행하는 존재라고 주장한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주요 쟁점들은 물론, 다양한 현대 연구 이론들과 실험들을 함께 보여준다. 특히 유전의 영역을 생명의 본질적인 문제에서 인간 문화로까지 확장한 문화 유전론을 제시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과학자이자 저술가인 리처드 도킨스는 1941년 케냐 나이로비에서 태어나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수학하였다. 이후 동물행동학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한 니코 틴버겐N. Tinbergen에게 배운 뒤 촉망받는 젊은 학자로 학문적 여정을 시작했다. 옥스퍼드대학교에서 과학의 대중적 이해를 전담하는 석좌교수직을 맡았으며, 1987년에 왕립문학회상과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문학상을 수상했다. 미국의 외교전문지 『포린 폴리시』와 영국의 정치평론지 『프로스펙트』가 공동 선정한 '이 시대 최고 지성 100인'에 오른 바 있다. 지은 책으로 『확장된 표현형The Extended Phenotype』, 『눈먼 시계공The Blind Watchmaker』, 『에덴 밖의 강River Out of Eden』, 『불가능한 산 오르기Climbing Mount Improbable』, 『무지개를 풀며Unweaving the Rainbow』, 『조상 이야기The Ancestor's Tale』,『만들어진 신The God Delusion』, 『지상 최대의 쇼The Greatest Show on Earth』 등이 있다. 위 책은 무려 500페이지가 넘는 교양서적이지만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매우 흥미로운 내용이 많이 언급되 있어, 새로운 지식을 얻게 되어 책을 읽는데 있어, 지루함을 모를 정도로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다. 이 장에서는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1. 리처드 도킨스, 이기적 유전자, 개정판, 홍영남, 이상임 옮김, 을유문화사, 2010년
2. 김호연 (2011). 《인간은 유전자에 구속된 존재인가?(Men confined by Gene : Criticism on Eugenics's Biological Determinism)》. 149-168쪽.
3. 신동의 (2008).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에 대한 반론》. 89-123쪽. 다음 글자 무시됨: ‘ ISSN 1738-088X ’
4. 이상원 (2010). 《리차드 도킨스의 ‘유전자 결정론’에 대한 비판적 탐구》. 85-99쪽. ISSN 1598-6306.
5. 남순예 (2007). 《사회 생물학에 관한 화이트 헤드의 유기체철학적 조망(View of Whitehead's Philosophy of Organism Regarding Sociobiology)》.
하고 싶은 말
이기적 유전자 서평과 독후감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