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간호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책 논의0K

 1  환자간호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책 논의0K-1
 2  환자간호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책 논의0K-2
 3  환자간호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책 논의0K-3
 4  환자간호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책 논의0K-4
 5  환자간호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책 논의0K-5
 6  환자간호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책 논의0K-6
 7  환자간호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책 논의0K-7
 8  환자간호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책 논의0K-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자간호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책 논의0K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1) 윤리적 딜레마 이론적 정의
2) 윤리적 딜레마 관련된 논의
2.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여러 가지 사례들
1) 모델 사례(Model case)
2) 반대 사례(Contrary case)
3) 관련 사례(Related case)
4) 경계 사례(Borderline case)
5) 중환자와의 윤리적 딜레마
3.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대책 논의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의 우리 사회는 윤리의 부재, 윤리관의 혼돈 등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이러한 말과 이와 같은 사회현상은 우리 사회의 전통적 윤리의 틀이 다분히 그 의미를 상실하고 동시에 국민적 공감대를 이룰 만한 새로운 틀이 마련되지 못하고 있음을 말한다. 윤리란 사람이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이며(새 우리말 큰사전, 1985)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사회복지사업, 서비스로 계획하고, 제공하는 사회사업 전문직의 윤리는 전문인으로서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가 있는 것이며, 이것들이 바로 전문적 행동의 기준이 되고 원칙이 되는 것이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 꼭 병든 환자의 치료와 간호를 위해서 간호사는 꼭 필요하다. 간호사는 역사적으로 고대, 중세의 의료 보조 인력에서도 그 연원을 찾아 볼 수 있다. 자기자신을 돌볼 수 없는 사람을 돌보는 간호의 본질적 기능은 변하지 않았을 지라도 실질적 간호는 계속 변해 왔고 종교와 문화, 정치와 전쟁, 기술과 의학의 영향을 받았다. 처음 원시시대 혹은 선사시대에는 경험적이고 모성애적인 간호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상고시대에는 경험적 간호와 치료에 더하여 마술적, 신화적 치료의 시기로 다양한 신과 신전을 중심으로 생활 이에 대한 경외가 있었음으로 종교적 태도나 믿음이 상고시대인 들의 건강과 질병에 관여되어 있었다.
간호사는 의사의 진료를 돕거나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전인적으로 이해하고 과학적인 방법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증진·회복하도록 돕는 일)하는 의료인으로 돌봄 제공자, 의사소통자, 교육자, 상담자, 지도자, 연구자, 옹호자의 역할을 한다. 이 때 간호사는 24시간 동안 환자와 함께 있기 때문에 보다 쉽고 빠르게 그들의 편의를 들을 수 있다. 간호사는 환자의 생명과 관련된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 간호사의 지위와 역할을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간호는 기계가 찍어내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측정도 어렵고 한 대상자에게서 행해지는 행위도 일정하지가 않다. 간호의 업무는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계나 산업용로봇이 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다. 사람의 목숨과 연관되는 고도의 의료행위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병원에서 중환자와 여호와증인과 같은 환자의 수혈이 필요할 경우 간호사는 어떤 길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하여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이 장에서는 환자간호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책 논의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언영(1997). Gilligan의 여성심리 이론을 통해서 본 여성의 간호행정학회지 제11권 제2호 9
-김용순, 박지원, 손연정, 한성숙(2002). 간호관리자가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와 활용자원.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 5(1), 33-47.
-박연호, 오세덕(1982). 조직관리론. 서울: 법문사. 양야기(2003). 일 종합병원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와 직무만 족도와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옥경 등(1995). 사회복지 실천과 윤리. 한울 아카데미.
-전은희, 손인순, 김일원(2000). 갈등에 대한 개념 분석. 정신간호학회지, 9(2), 170-179.
-한성숙(1992). 간호사들이 임상에서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의 실상과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논문.
-Berger, M. C., Seversen, A. & Chvatal, R.(1991). Ethical Issues in Nursing.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3(4), 514-521.
-Han, S. S. (1992). The nature of ethical dilemmas and decision making in hospital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Uden, G., Norberg, A., Lindseth, A. & Marhaug, V.(1992). Ethical reasoning in nurses’ and physicians stories about care episod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7, 1028-1034.

하고 싶은 말
환자간호에서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대책 논의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