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

 1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1
 2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2
 3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3
 4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4
 5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5
 6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6
 7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7
 8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8
 9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9
 10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10
 11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11
 12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12
 13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13
 14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14
 15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15
 16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16
 17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17
 18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18
 19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19
 20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론] 팀제도사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팀제도란?

팀은 어떤 의미로는 수백 년 전부터 존재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는 팀제 조직이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협조하고 노력하는 상호보완적인 기술을 지닌 사람들의 집단 또는 단위 조직을 말한다.
J. Katzenbach와 D. Smith(1994)에 따르면 팀은 '공동의 목적과 성취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보완적인 기능을 갖춘 사람들이 서로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함께 일해나가는 소수의 그룹'으로서, 팀제 조직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이며 신속하고 유효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종전의 수직적 조직인 부·과제를 수평적 조직으로 전환하는 시도이다.
팀은 혼자 혹은 대규모 그룹 조직 속에서 일하는 개인보다 훨씬 높은 업무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그 업무의 내용이 복합적인 기술이나 판단능력, 경험을 필요로 하는 경우 더욱 그러하다.
팀의 특징은
첫째, 소수의 사람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는 구성원들 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고 팀의 유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이다. 팀 구성의 적정 규모는 대체로 7~15명 정도로 여겨진다. 그러나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그 범위를 일정하게 제한할 수는 없다.
둘째, 팀 구성원이 보유한 기능은 상호보완적이어야 한다. 팀의 성과가 상승효과를 가지기 위해서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팀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능으로는 기능별 전문성,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능력, 대인관계기술을 들 수 있다.
셋째, 팀은 공동의 목적을 공유하고 업무수행목표에 몰입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야 한다. 전통적 조직단위와 팀의 주요 차이점 중의 하나는 업무수행목표의 설정과 이에 대한 구성원들의 몰입이다. 팀에서는 상위조직의 전략과 전체 목표를 염두에 두고 팀 구성원들간의 협의를 통해서 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넷째, 팀이 효과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업무의 배분과 작업방법, 일정계획, 문제해결방법 등과 같은 제반 업무수행방식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다. 팀 내 공통의 접근방법은 주요 과업의 수행이나 문제 해결과정을 통해 개발되며 팀의 업무수행방식에 대한 규범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다섯째, 팀의 구성원들은 팀의 업무수행결과에 대해 상호책임감을 공유해야 한다. 이러한 공동책임감은 팀 구성원간에 상호신뢰의 형성과 협조정신을 배양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