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인터넷여가] 인터넷상의 여가양태의 양면성 - 싸이월드와 디씨인사이드에서 나타나는 여가양태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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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인터넷여가] 인터넷상의 여가양태의 양면성 - 싸이월드와 디씨인사이드에서 나타나는 여가양태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p세대’, 그들은 누구인가?

3. 인터넷을 통한 여가양태 분석 - 싸이월드와 디씨인사이드를 중심으로

(1) 싸이월드 - "내집으로 놀러오세요“
1) 싸이월드의 탄생 배경
■ 실명성이 보장되는 건전한 온라인 문화
■ 일촌 파도타기
■ 사진첩/방명록 중심의 서비스
■ 미니룸 서비스
2) 싸이월드를 통해 본 P세대의 여가문화
■ 내가 원하는 나를 만든다
나는 요리 전문가
■ 온라인 - 오프라인의 연계
■ 펌킨족 확산
■ 중독과 사생활 침해문제
사이버 스토킹, 위험수위 넘어 (www.inews.com)
3)우리의 분석
☐ 여가 욕구
☐ 여가 추동
☐ 여가 활동 체험
☐ 여가 결과
(2) 디씨인사이드 - “리플 안달면 죽어~~!”
1) 디씨인사이드의 발생 배경
슈퍼마켓에서 둘러보듯 운영되고 있는 비회원제 사이트
드라마부터 정치까지 ‘폐인’천지로 만든 디씨인사이드
2) 디씨인사이드를 통해 바라본 P세대의 여가행태
① " 내가 생산하고 내가 소비한다" 문화 - 내가 만들고 지배한다.
② 우리 시대 익명의 문화 게릴라 - 패러디
③ '리플도 놀이다' VS ' 악플 문화'
④ 아햏햏 - 사이버 세계 ' 2세대 언어'
⑤ 21세기 암행어사 - ' 디카 신문고'
3) 우리의 분석
☐ 여가 욕구
☐ 여가 추동
☐ 여가 활동 체험
☐ 여가 결과

4. 싸이월드와 디씨인사이드에서 나타난 여가활동 비교분석
- 고프만의 상징적상호작용론 중심으로

5. 결론 - 보다 나은 인터넷 여가활동 시스템을 위하여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디지털시대’, ‘정보화시대’ 라는 말은 현대사회를 표현하는 데 가장 많이 쓰인 용어들이다. 디지털기술은 기존에 아날로그식으로 - 서류철되어있던 - 저장되어있던 많은 정보를 정보화(informatization)하는데 기여하였다. 정보화는 인간이 원하는 정보를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주었으며, 거리공간을 극복하는데 기여해주었다. 즉, 인간의 노동시간은 줄었고(노동강도는 강화되었을지라도) 자유시간은 늘어나게 된 것이다. 여기서, 정보화기술의 가장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Internet)'은 일상적 생활양식뿐만 아니라 여가활동양식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여가활동은 단순한 정보서핑에서부터 넷쇼핑, 커뮤니티, 까페, 인터넷 게임, 채팅 등 다양한 양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다양한 인터넷을 통한 여가활동 가운데, 본 팀은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싸이’의 미니홈피 문화와 ‘디씨인사이드’, ‘웃긴대학’ 등에서 나타나는 리플문화 등의 양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여기서 분석대상을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젊은 세대로 삼으로써, 젊은 세대가 인터넷을 통해 향유하는 여가문화의 양태를 짚어보고 보다 나은 여가활동을 위한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